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TV분장의 개념과 특성 15
2.2. TV분장의 분류와 재료 17
2.3. TV분장의 외적요소 19
제3장 TV사극분장의 표현기법 및 유형별 분석 35
3.1. 사극드라마의 이해와 특성 35
3.2. TV사극분장의 디자인 구상 39
3.3. 캐릭터 분장 47
3.4. 상처(像處)분장 63
3.5. 수염분장 64
3.6. 특수 분장 80
제4장 TV사극드라마 "이산"에 대한 분장 분석 84
4.1. 사극분장의 배경 84
4.1.1. 시대적 및 사회적 요인 84
4.1.2. 기술적 요인 87
4.2. 사전 고증에 의한 분장 디자인 분석 89
4.2.1. 조선시대의 특징(영. 정조 시대) 89
4.2.2. 분장 93
4.2.3. 머리모양 99
4.2.4. 장신구 및 수식 103
4.3. 작품 기획의도와 스토리개요 110
4.4. 제작방향 114
4.5. 주요배역과 인물 성격분석 및 표현기법 115
4.6. "이산" 분장에 대한 결과분석 123
제5장 결론 125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표 1〉 조명에 의한 느낌 24
〈표 2〉 분장계획표의 실례 MBC사극드라마 - 이산 41
〈표 3〉 "이산" 인물 관계도 44
〈표 4〉 분장 디자인 프로세스 요약 47
〈표 5〉 상처 분장의 분류 64
〈표 6〉 생사, 인조사, 크레이프헤어, 인모, 재료의 비교 분석 67
〈표 7〉 수염 부착 기법의 특성과 비교 분석 71
〈표 8〉 자욱수염, 점각수염, 가루수염 비교 분석 75
〈표 9〉 조선시대 인물 초상화 98
〈그림 1〉 이산(정조) 스케치 46
〈그림 2〉 영조 스케치 46
〈그림 3〉 짧은 수염 순서 77
〈그림 4〉 짧은 수염 완성 77
〈그림 5〉 양반 수염 순서 78
〈그림 6〉 양반수염 완성 78
〈그림 7〉 털보 수염 순서 79
〈그림 8〉 털보 수염 완성 79
〈그림 9〉 콧수염 순서 80
〈그림 10〉 콧수염 완성 80
〈사진 1〉 두개골 전면, 측면 27
〈사진 2〉 얼굴 근육 전면, 측면 27
〈사진 3〉 "이산" 양반 노역분장 52
〈사진 4〉 "이산" 대감 노역분장 52
〈사진 5〉 "이산" 환자분장 54
〈사진 6〉 "이산" 무사분장 57
〈사진 7〉 "이산" 중인 분장 58
〈사진 8〉 "이산" 천민분장 60
〈사진 9〉 "이산" 대머리 변발 분장 61
〈사진 10〉 계월향(桂月香)초상 95
〈사진 11〉 하연 부인상 95
〈사진 12〉 대수머리 103
〈사진 13〉 큰 머리 103
〈사진 14〉 어여머리 103
〈사진 15〉 트레머리 103
〈사진 16〉 첩지머리 103
〈사진 17〉 쪽진 머리 103
〈사진 18〉 땋은 머리 103
〈사진 19〉 첩지 106
〈사진 20〉 비녀 106
〈사진 21〉 뒤꽂이 106
〈사진 22〉 떨잠 106
〈사진 23〉 망건 110
〈사진 24〉 동곳 110
〈사진 25〉 상투관 110
〈사진 26〉 풍잠 110
〈사진 27〉 관자 110
〈사진 28〉 입식 110
〈사진 29〉 이산 정조 116
〈사진 30〉 영조 임금 117
〈사진 31〉 성송연 118
〈사진 32〉 박대수 119
〈사진 33〉 화완옹주 120
〈사진 34〉 홍국영 121
〈사진 35〉 김귀주 122
〈사진 36〉 정후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