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TV영상 분장은 흑백TV에서 시작해 컬러TV, HDTV로 발전해 오면서 방송기술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특히 TV영상 분장 중에서 연기자의 캐릭터는 각 인물들의 외형적, 내면적 개성을 분장재료와 표현기법에 의해 시각적 이미지로 탈 바꾸는 변신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TV영상물의 장르중 하나인 사극드라마를 통해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분장표현기법이다. 현재까지 본 연구자를 비롯한 선, 후배 및 일선 촬영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분장기법 및 유형별 분석을 통한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장법을 TV화면에 보여주고자 하며 사극 드라마 작업에 있어 연기자에게 시행되는 분장의 이미지 재현 과정을 통해, 인물이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제시하고 "이산" 분장에 대한 결과물을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자가 분장 실무를 담당한 MBC문화방송 TV사극 "이산"은 (2007년 8월 12일 촬영시작~2008년 6월 17일 종영)까지 총 77회 방송으로 이병훈 감독이 연출하고 이서진, 한지민, 이순재가 주연으로 출연한 사극드라마 "이산"의 제작사례를 통해 사극드라마의 성격에 가장 적합한 분장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사극 드라마 "이산"은 18세기 후반 조선조 제 22대 임금 정조 (正祖) 이산 (李蒜) 500년 왕조사에서 가장 파란만장하고 가장 굴곡진 인생을 살았던 임금 가장 열린 생각을 갖고 가장 민주적인 방법으로 모두를 포용했던 현군, 뛰어난 통치역과 포용력으로 수백 년 이어온 파당정치를 해소하고 실물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18세기 조선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룩한 천재군주 정조임금 드라마틱한 그의 일대기를 빛나는 업적과 안타까운 사랑을 영상미로 담아낸 작품이다.
본연구자가 참여했던 MBC TV사극드라마 "이산"을 선택한 배경은 이 작품이 사극의 대가 이병훈 감독이 사실성에 근거하여 제작된 정통 사극이기 때문이다.
사극은 시대적 배경을 정확히 알고 분석한 다음에 철저한 고증에 의해 재현해야 하나 너무 시대성만 강조하다 보면 극의 세련미가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현대극은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의 폭이 한정되어 사극이 현대물 보다 캐릭터 표현과정상 다소 어려움이 많았지만 여러 인물이 등장함으로써 사극 분장의 사례를 실질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표현기법이 기술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이러한 일련의 작업 과정을 통해 사극분장이 고증을 기초로 하여 인물을 재창조하는 실제 각 인물에 대한 작품사례를 통해 연구함으로써 실무현장에서 기술적인 부가가치를 높 일수 있는 다양한 재료 개발과 분장표현기법 연구개발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TV영상 분장발전에 실무적이고 깊이 있는 전문화된 분장 디자이너의 발전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