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고찰 15
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과 분류 15
2.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양식 19
3.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 21
제2절 아트 메이크업에 대한 고찰 23
1. 아트 메이크업 개념과 분류 23
2. 아트 메이크업에 나타난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27
제3절 초현실주의에 대한 고찰 31
1. 초현실주의(Surrealism) 개념과 발생 배경 31
2. 초현실주의 표현 기법 33
3. 초현실주의의 조형적 특성 44
제4절 초현실주의 경향의 현대 작품 50
1. 초현실주의 경향의 패션 작품 50
2. 초현실주의 경향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55
3. 초현실주의 경향의 뷰티 작품 60
4. 초현실주의 경향의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64
제3장 초현실주의 경향의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제작 70
제4장 결론 98
참고 문헌 100
Abstract 106
〈그림2-1〉 존갈리아노(John Galliano) 2007~2008 콜렉션 25
〈그림2-2〉 존갈리아노(John Galliano) 2007~2008 콜렉션 25
〈그림2-3〉 알렉사 미드(Alexa Meade) 26
〈그림2-4〉 알렉사 미드(Alexa Meade) 26
〈그림2-5〉 엠마 해커(Emma Hackar) 26
〈그림2-6〉 엠마 해커(Emma Hackar) 26
〈그림2-7〉 누노 다코스타(Nuno Dacosta) 28
〈그림2-8〉 누노 다코스타(Nuno Dacosta) 28
〈그림2-9〉 이민재의 마법거울 29
〈그림2-10〉 이민재의 붉어진 꽃 29
〈그림2-11〉 레이비너 (Leighviner) 30
〈그림2-12〉 레이비너 (Leighviner) 30
〈그림2-13〉 앙드레 마송(Andre Aime Rene Masson)의... 34
〈그림2-14〉 앙드레 마송(Andre Aime Rene Masson)의... 34
〈그림2-15〉 호안 미로(Joan Miro)의 painting(1949) 34
〈그림2-16〉 에른스트의(Max Ernst)의 로프로프가 초현실주의 그룹멤버를 소개한다(1931) 36
〈그림2-17〉 에른스트(Max Ernst)의 매혹적인 사이프러스나무 (1925) 37
〈그림2-18〉 에른스트(Max Ernst)의 비 온 뒤의 유럽(1940) 38
〈그림2-19〉 오펜하임(Meret Oppenheim), 모피잔 41
〈그림2-20〉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잘못된 거울 (1928) 42
〈그림2-21〉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강간 (1931) 43
〈그림2-22〉 잭슨 폴록(Jackson Polloc)의 Autumn Rhythm (1950) 45
〈그림2-23〉 잭슨 폴록(Jackson Polloc)의 The Moon Womaan Cut The Circle (1943) 45
〈그림2-24〉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인간의 조건(1933) 46
〈그림2-25〉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저무는 해(1964) 46
〈그림2-26〉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서랍이 달린 밀로의 비너스(1936) 47
〈그림2-27〉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황금빛의 전설(1958) 47
〈그림2-28〉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기억의 고집(1931) 48
〈그림2-29〉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내란의 예감(1936) 48
〈그림2-30〉 Madame Peripetie 51
〈그림2-31〉 Madame Peripetie 51
〈그림2-32〉 Madame Peripetie 51
〈그림2-33〉 Madame Peripetie 51
〈그림2-34〉 Ed Purnomo 52
〈그림2-35〉 Ed Purnomo 52
〈그림2-36〉 Ed Purnomo 53
〈그림2-37〉 Ed Purnomo 53
〈그림2-38〉 Ausra Osipaviciute 54
〈그림2-39〉 Ausra Osipaviciute 54
〈그림2-40〉 Ausra Osipaviciute 54
〈그림2-41〉 Ausra Osipaviciute 54
〈그림2-42〉 Niky Roehreke 56
〈그림2-43〉 Niky Roehreke 56
〈그림2-44〉 Niky Roehreke 56
〈그림2-45〉 Niky Roehreke 56
〈그림2-46〉 Ben Tour 57
〈그림2-47〉 Ben Tour 57
〈그림2-48〉 Ben Tour 58
〈그림2-49〉 Ben Tour 58
〈그림2-50〉 kareem lliya 59
〈그림2-51〉 kareem lliya 59
〈그림2-52〉 kareem lliya 59
〈그림2-53〉 kareem lliya 59
〈그림2-54〉 X-pression 60
〈그림2-55〉 X-pression 60
〈그림2-56〉 X-pression 61
〈그림2-57〉 X-pression 61
〈그림2-58〉 Levi van Veluw 62
〈그림2-59〉 Levi van Veluw 62
〈그림2-60〉 Levi van Veluw 62
〈그림2-61〉 Levi van Veluw 62
〈그림2-62〉 Pacoperegrin 63
〈그림2-63〉 Pacoperegrin 63
〈그림2-64〉 Pacoperegrin 63
〈그림2-65〉 Pacoperegrin 63
〈그림2-66〉 Gabriel Moreno 65
〈그림2-67〉 Gabriel Moreno 65
〈그림2-68〉 Gabriel Moreno 65
〈그림2-69〉 Gabriel Moreno 65
〈그림2-70〉 Stina Persson 66
〈그림2-71〉 Stina Persson 66
〈그림2-72〉 Stina Persson 67
〈그림2-73〉 Stina Persson 67
〈그림2-74〉 Raphael Vicenzi 68
〈그림2-75〉 Raphael Vicenzi 68
〈그림2-76〉 Raphael Vicenzi 68
〈그림2-77〉 Raphael Vicenzi 68
〈그림3-1〉 작품 I의 이미지 73
〈그림3-2〉 desire of beauty,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74
〈그림3-3〉 작품II의 이미지 77
〈그림3-4〉 envy,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78
〈그림3-5〉 작품III의 이미지 80
〈그림3-6〉 the vanity of beauty,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81
〈그림3-7〉 작품IV의 이미지 83
〈그림3-8〉 pulchricide,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84
〈그림3-9〉 작품V의 이미지 87
〈그림3-10〉 intoxication, 297 x 210, 수채화, 포스터칼라 88
〈그림3-11〉 작품VI의 이미지 90
〈그림3-12〉 liberty of beauty,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91
〈그림3-13〉 작품VII의 이미지 93
〈그림3-14〉 desire for beauty, 21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94
〈그림3-15〉 작품VIII의 이미지 96
〈그림3-16〉 nobleness, 120 x 297, 수채화, 포스터칼라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