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방법 13
3. 선행연구 15
II. 프랑스 시적 사실주의 분석 20
1. 배경과 전개 20
2. 내러티브 25
1) 비판적 세계관 25
2) 사랑에 대한 태도 34
3) 하층민들에 대한 연민의 시선 39
3. 스타일 42
1) 우수와 시적 정취가 넘치는 영상 42
2) 하층문화에 대한 리얼리즘적인 묘사 51
4. 프랑스 시적 사실주의의 한계와 의의 56
III. 60년대 한국영화에서 보이는 시대상의 징후들 60
1. 배경 60
2. 문예영화 63
3. 스릴러 장르 67
IV. 이만희 영화와 시적 사실주의 71
1. 내러티브 72
1) 비관적인 세계관 72
2) 사랑에 대한 시각과 여성 82
2. 스타일 90
1) 시적 정서와 느와르적 요소의 결합 90
V. 결론 108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그림 1-1〉 〈망향〉에서 카스바 공간의 장면들 27
〈그림 1-2〉 〈망향〉에서 카스바 공간의 장면들 27
〈그림 1-3〉 이리네와 가비 28
〈그림 1-4〉 이리네와 가비 28
〈그림 1-5〉 이중적인 의미의 항구 28
〈그림 1-6〉 이중적인 의미의 항구 28
〈그림 1-7〉 시인이 남긴 옷과 신분증 29
〈그림 1-8〉 식사장면과 축제장면 31
〈그림 1-9〉 식사장면과 축제장면 31
〈그림 1-10〉 남성적 캐릭터의 다른 양상 33
〈그림 1-11〉 남성적 캐릭터의 다른 양상 33
〈그림 1-12〉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3〉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4〉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5〉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6〉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7〉 페페와 가비의 엇갈림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1-18〉 시적 사실주의 적인 풍경 44
〈그림 1-19〉 시적 사실주의 적인 풍경 44
〈그림 1-20〉 안개 낀 거리와 술집 파나마 45
〈그림 1-21〉 안개 낀 거리와 술집 파나마 45
〈그림 1-22〉 양식화된 배경 46
〈그림 1-23〉 양식화된 배경 46
〈그림 1-24〉 거울의 대조적인 쓰임새 47
〈그림 1-25〉 거울의 대조적인 쓰임새 47
〈그림 1-26〉 새벽과 함께 최후가 다가온다 48
〈그림 1-27〉 새벽과 함께 최후가 다가온다 48
〈그림 1-28〉 카스바의 정경 49
〈그림 1-29〉 [제목없음] 54
〈그림 1-30〉 [제목없음] 55
〈그림 1-31〉 [제목없음] 55
〈그림 1-32〉 박재화 된 리얼리즘 56
〈그림 1-33〉 박재화 된 리얼리즘 56
〈그림 2-1〉 〈휴일〉의 교회장면 74
〈그림 2-2〉 〈휴일〉의 교회장면 74
〈그림 2-3〉 휴일 75
〈그림 2-4〉 원점 78
〈그림 2-5〉 원점 83
〈그림 2-6〉 원점 83
〈그림 2-7〉 휴일, 만추 83
〈그림 2-8〉 휴일 88
〈그림 2-9〉 휴일 88
〈그림 2-10〉 원점 89
〈그림 2-11〉 원점 89
〈그림 2-12〉 검은 머리 91
〈그림 2-13〉 검은 머리 91
〈그림 2-14〉 검은 머리 91
〈그림 2-15〉 검은 머리 91
〈그림 2-16〉 검은 머리 92
〈그림 2-17〉 검은 머리 92
〈그림 2-18〉 원점 93
〈그림 2-19〉 원점 94
〈그림 2-20〉 원점 94
〈그림 2-21〉 만추 95
〈그림 2-22〉 휴일 96
〈그림 2-23〉 휴일 96
〈그림 2-24〉 휴일 96
〈그림 2-25〉 [제목없음] 97
〈그림 2-26〉 [제목없음] 97
〈그림 2-27〉 [제목없음] 98
〈그림 2-28〉 [제목없음] 98
〈그림 2-29〉 휴일 100
〈그림 2-30〉 휴일 100
〈그림 2-31〉 원점 101
〈그림 2-32〉 원점 102
〈그림 2-33〉 [제목없음] 103
〈그림 2-34〉 검은 머리 104
〈그림 2-35〉 검은 머리 104
〈그림 2-36〉 휴일 105
〈그림 2-37〉 휴일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