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II. 에코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이해 15
2.1. 에코디자인에 대한 이해 15
2.1.1. 에코디자인의 개념 16
2.1.2. 에코디자인의 기능 19
2.2.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이해 22
2.2.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22
2.2.2.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24
III.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이해 26
3.1.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등장 26
3.2.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필요성 28
3.3.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유형 31
3.3.1. 3R적용 유형 31
3.3.2. 생분해성 소재적용 유형 36
IV.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사례 분석 38
4.1. 국내·외 사례 분석 38
4.1.1. 분석대상 및 분석틀 38
4.1.2. 3R적용 유형 39
4.1.3. 생분해성 소재적용 유형 79
4.2. 사례분석 결과 85
4.2.1. 제품군별 분석 85
4.2.2. 유형별 분석 93
V. 결론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4
〈표 2-1〉 에코디자인의 다양한 정의 16
〈표 2-2〉 에코디자인의 수행절차 18
〈표 2-3〉 에코디자인의 특성 19
〈표 2-4〉 패키지디자인 기능의 요소 25
〈표 3-1〉 일반종이와 재생지의 비교 34
〈표 3-2〉 생분해성 소재적용 유형의 SWOT분석 37
〈표 4-1〉 사례 분석틀 38
〈표 4-2〉 Redesigning the Coffee Cup 39
〈표 4-3〉 'Cuptea' Teabag 40
〈표 4-4〉 20여년 장인정신으로 구운 서천 재래김 41
〈표 4-5〉 퍼펙트(가운데) 42
〈표 4-6〉 Puma : Clever Little Bag 43
〈표 4-7〉 Heineken Cube 44
〈표 4-8〉 Aquapax 45
〈표 4-9〉 Booster Energy Drink 46
〈표 4-10〉 Woolworths 47
〈표 4-11〉 Chocolate Sparkles 48
〈표 4-12〉 Little Bug 49
〈표 4-13〉 Bru 50
〈표 4-14〉 Rustard Water 51
〈표 4-15〉 Method 52
〈표 4-16〉 Økologiske Kyllingbryst 53
〈표 4-17〉 AVEDA 54
〈표 4-18〉 LUSH 55
〈표 4-19〉 Tous H2O 56
〈표 4-20〉 Colourless Coke 57
〈표 4-21〉 Manymals 58
〈표 4-22〉 Newton Running 59
〈표 4-23〉 Pentel Hi Polymer 60
〈표 4-24〉 삼성 SNS 61
〈표 4-25〉 innisfree 62
〈표 4-26〉 사랑의 꽃씨 63
〈표 4-27〉 내츄렉스 멀티비타민 64
〈표 4-28〉 CODI 뉴플라워 미용화장지 64
〈표 4-29〉 CODI 티없이 맑고 깨끗한 물 65
〈표 4-30〉 First Class 65
〈표 4-31〉 Wholewheat Crackers 66
〈표 4-32〉 Kirin Ichiban 66
〈표 4-33〉 Torché 68
〈표 4-34〉 Cavallum Wine Lamp 69
〈표 4-35〉 Stafidenios Raisins 70
〈표 4-36〉 고래밥 71
〈표 4-37〉 Buena Vibra 72
〈표 4-38〉 Hangerpak 73
〈표 4-39〉 LG전자 74
〈표 4-40〉 Lee : Never Wasted 75
〈표 4-41〉 The Body Shop 76
〈표 4-42〉 IOPE 77
〈표 4-43〉 Shaklee 77
〈표 4-44〉 XYLITOL 78
〈표 4-45〉 트리오 곡물설거지 78
〈표 4-46〉 Puma : Clever Little Shopper 79
〈표 4-47〉 Økologiske Egg 80
〈표 4-48〉 Shelley and Alan Green 81
〈표 4-49〉 Help 82
〈표 4-50〉 Lamp 83
〈표 4-51〉 60bag 84
〈표 4-52〉 식품류의 해당 사례 87
〈표 4-53〉 생활용품의 해당 사례 88
〈표 4-54〉 화장품의 해당 사례 89
〈표 4-55〉 의류의 해당 사례 90
〈표 4-56〉 가전제품의 해당 사례 91
〈표 4-57〉 기타 제품군의 해당 사례 92
〈표 4-58〉 사례 분석표 94
〈표 4-59〉 3R적용 유형의 특징 96
〈표 4-60〉 생분해성 소재적용 유형의 특징 97
〈그림 2-1〉 에코디자인의 시대적 흐름 15
〈그림 2-2〉 패키지디자인의 개념변화 23
〈그림 2-3〉 주의사항 표시 24
〈그림 3-1〉 과대포장으로 인한 불편했던 경험 유무 조사 28
〈그림 3-2〉 재활용마크(上)과 재질분류마크(下) 33
〈그림 4-1〉 일본의 재활용마크(왼쪽부터 종이, 캔, 페트병, 플라스틱) 67
〈그림 4-2〉 제품군별 적용 비율 85
〈그림 4-3〉 식품류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86
〈그림 4-4〉 생활용품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88
〈그림 4-5〉 화장품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89
〈그림 4-6〉 의류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90
〈그림 4-7〉 가전제품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91
〈그림 4-8〉 기타 제품군의 국내·외 적용 비율(左)과 유형별 적용 횟수(右) 92
〈그림 4-9〉 유형별 적용 비율(左)과 국내·외 유형별 전체 적용 횟수(右)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