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앞 다투어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였고 소비자들은 탄탄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환경을 고려한 소비를 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친환경 제품의 대부분은 성분만 천연재료로 바꾸는 정도에 지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친환경 제품은 성분 이외에도 기획단계에서부터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 등에 대한 전반에 걸친 고려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에코디자인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1차적으로 에코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개념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며 이론적 이해를 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등장배경에 대해 살펴본 결과, 패키지디자인의 에코디자인 적용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과대포장과 같은 잘못된 패키지디자인으로 인해 발생되어진 문제들과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전 세계적 움직임들을 살펴 보면서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에코디자인의 5가지 특성에 입각한 3R적용 유형과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생분해성 소재적용 유형으로 나누어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의 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사례별로 분석틀을 만들어 적용하였다. 그 결과 식품, 생활용품과 같은 저관여 제품군의 에코디자인 적용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생분해성 소재를 적용한 사례에 비해 3R적용 사례들이 월등히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3R-2(재활용, 재생)의 활동에 치중되어 있었으며, 생분해성 소재적용의 경우 연구 및 개발비용 등의 문제들로 적용비율이 낮았지만,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책임의식이 높아지면서 생분해성 소재에 관심을 갖는 디자이너와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은 편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군별 에코디자인 적용현황과 유형별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제품군별 효과적인 에코디자인의 적용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은 패키지의 기본기능과 더불어 환경에 대한 고려(환경성)까지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작업을 통해서도 개발 가능성을 넓힐 수 있었다.
따라서 환경문제와 패키지디자인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에코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