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유아동복 브랜드 15
1. 유아동복(Children's Wear)의 개념과 특성 15
2. 국내 유아동복 시장의 특성 20
3. 국내 유아동복 시장의 현황과 유아동복 브랜드의 확장 현황 23
제2절 브랜드 이미지 27
1.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의 개념과 구성요소, 중요성 27
2.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절 브랜드 확장 35
1. 브랜드(Brand)와 브랜드자산(Brand Equity) 35
2.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42
3. 브랜드 확장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4절 브랜드 애착 50
1.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의 개념과 구성요소, 중요성 50
2. 브랜드 애착에 관한 선행연구 54
제5절 구매의도 57
1.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의 개념과 중요성 57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9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62
제1절 연구모형 62
제2절 연구가설 설정 63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6
제4절 측정도구 67
제5절 자료분석 73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4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제2절 연구모형의 검정 77
1.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77
2.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 94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96
1. 연구모형의 적합성 평가 96
2. 연구모형의 가설검정 99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103
제5장 결론 및 제언 10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107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1
부록 127
Abstract 133
〈표 1〉 한국 패션마켓 규모 3개년 추이와 전망 23
〈표 2〉 국내 유아동복 브랜드의 브랜드 확장 사례 26
〈표 3〉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29
〈표 4〉 브랜드 이미지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4
〈표 5〉 브랜드 확장의 장점과 단점 46
〈표 6〉 브랜드 확장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7〉 브랜드 애착의 구성요소 52
〈표 8〉 브랜드 애착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9〉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1
〈표 10〉 모브랜드 이미지의 측정항목 67
〈표 11〉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의 측정항목 69
〈표 12〉 확장된 브랜드의 애착 측정항목 70
〈표 13〉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의 측정항목 72
〈표 1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15〉 모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8
〈표 16〉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0
〈표 17〉 확장된 브랜드의 애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2
〈표 18〉 확장된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4
〈표 19〉 주요 모델 적합도 지수와 판단기준 86
〈표 20〉 모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87
〈표 21〉 모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88
〈표 22〉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89
〈표 23〉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90
〈표 24〉 확장된 브랜드의 애착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91
〈표 25〉 확장된 브랜드 애착의 확인적 요인분석 92
〈표 26〉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93
〈표 27〉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94
〈표 28〉 4개 변수들의 관계 95
〈표 29〉 연구모형의 적합지수 97
〈표 30〉 연구모형의 가설검정 결과 101
〈표 31〉 모브랜드 제품의 구매경험 여부에 따른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 103
〈표 32〉 월평균 가계소득에 따른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 104
〈표 33〉 자녀 1인당 월평균 의복비 지출에 따른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 105
〈그림 1〉 유아동마켓 유통 채널별 매출현황 24
〈그림 2〉 연구모형 62
〈그림 3〉 연구모형의 검증 96
〈그림 4〉 모브랜드 이미지,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 확장된 브랜드의 애착, 구매의도의 인과모형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