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중도입국 청소년 18
1) 중도입국 청소년의 특성 18
2) 중도입국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문제 19
2. 이야기 구성 21
1) 이야기 구조개념 21
2) 이야기 구성요소 23
3) 중도입국 청소년의 언어 및 이야기 구성 24
3. 정서표현 27
1) 정서표현 27
2)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서표현의 특성 28
4.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30
1) 미술치료에서의 난화기법 30
2) 이야기 만들기(story making) 33
3)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34
5. 선행연구 36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8
2) 연구대상의 언어·이야기 구성 및 정서표현 39
2. 연구 설계 및 절차 41
1) 연구 설계 41
2) 연구 절차 41
3. 측정도구 45
1) 이야기 구조개념 평가 45
2) 이야기 구성요소 평가 47
3) 버클리 정서표현 척도 48
4)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49
4.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프로그램 50
5. 자료처리 52
1) 이야기 구성능력 분석 52
2) 정서표현 분석 53
3) 신뢰도 53
IV. 결과 및 논의 54
1. 이야기 구성능력 분석결과 54
2. 정서표현 분석결과 60
3. 논의 91
V. 결론 및 제언 97
1. 결론 97
2. 제언 98
참고문헌 99
부록 105
〈부록 1-1〉 내담자 A의 이야기 구성 변화 채점결과표 106
〈부록 1-2〉 내담자 B의 이야기 구성 변화 채점결과표 107
〈부록 2〉 버클리 정서표현 측정도구 (Berkeley Expressivity Questionnaire) 108
〈부록 3〉 회기별 질적 분석 축어록 내용 109
ABSTRACT 121
〈표 II-1〉 한국어 사용 능력 수준 25
〈표 II-2〉 난화기법·이야기기법·난화상호이야기기법 중심 미술치료 선행연구 37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8
〈표 III-2〉 연구대상자의 언어·이야기 구성 및 정서표현 특성 39
〈표 III-3〉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치료계획안 42
〈표 III-4〉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43
〈표 III-5〉 이야기 구조개념 평가척도 46
〈표 III-6〉 이야기 구성요소 평가척도 47
〈표 III-7〉 정서표현 척도에 대한 하위척도별 문항구성 48
〈표 III-8〉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프로그램 50
〈표 IV-1〉 내담자 A의 정서표현에 대한 회기별 질적 분석 결과 64
〈표 IV-2〉 내담자 B의 정서표현에 대한 회기별 질적 분석 결과 75
〈표 IV-3〉 단계별 정서표현의 정보단어 추출표 86
〈표 IV-4〉 내담자 A의 사전·사후 K-HTP 비교분석 88
〈표 IV-5〉 내담자 B의 사전·사후 K-HTP 비교분석 90
〈그림 II-1〉 난화를 활용하여 이야기에 적용한 심리치료 연구 32
〈그림 II-2〉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과정 36
〈그림 III-1〉 난화를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미술치료 연구과정 45
〈그림 IV-1〉 내담자 A의 이야기 구조개념 평가결과 그래프 55
〈그림 IV-2〉 내담자 B의 이야기 구조개념 평가결과 그래프 57
〈그림 IV-3〉 내담자 A의 이야기 구성요소 평가결과 그래프 58
〈그림 IV-4〉 내담자 B의 이야기 구성요소 평가결과 그래프 59
〈그림 IV-5〉 내담자 A의 정서표현척도 사전·사후 평가결과 그래프 61
〈그림 IV-6〉 내담자 B의 정서표현척도 사전·사후 평가결과 그래프 63
〈그림 IV-7〉 단계별 정서표현의 질적 분석 결과 변화과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