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3절 연구흐름도 16
제2장 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고찰 17
제1절 지역아동센터의 일반적 고찰 18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18
2.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및 기능 18
3.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21
제2절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기준 24
1. 시설물 24
2. 프로그램 28
제3절 지역아동센터의 공간구성 32
1. 생활 지원 공간 32
2. 학습 지원 공간 32
3. 문화·정서 지원 공간 33
4. 가족 지원 공간 34
5. 관리 지원 공간 34
제3장 아동 발달심리와 환경심리의 이론적 고찰 36
제1절 아동 발달심리와 아동 발달단계 욕구 37
1. 아동 발달심리 37
2. 아동 발달단계 욕구 45
3.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발달심리 특징 49
제2절 환경심리의 개요 51
1. 환경심리학의 정의 51
2. 아동 발달심리와 환경과의 관계 54
제3절 아동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59
1. 아동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59
2. 환경심리 요소 61
제4장 공간적 기능에 따른 환경심리 요소 68
제1절 생활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69
제2절 학습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73
제3절 문화·정서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77
제4절 가족 지원 공간의 환경심리 요소 80
제5절 소결 81
제5장 국내 사례 현황 분석 84
제1절 사례분석의 기초 85
제2절 사례분석 87
제3절 소결 95
제6장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1-1] 연구흐름도 16
[표 2-1] 아동수에 따른 겸용 설치 가능 공간 분류 24
[표 2-2] 지역아동센터 평균면적 25
[표 2-3] 건축물 유형 26
[표 2-4] 기본 프로그램 30
[표 3-1] 아동의 표준 성장도표 37
[표 3-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43
[표 3-3] 또래수용 분류별 아동의 특징 44
[표 3-4] 아동 환경심리에 관한 선행연구 59
[표 4-1] 지원 공간별 환경심리적 요구 및 디자인 대안 82
[표 5-1] 지원 공간에 따른 환경심리 요소 분석을 위한 사례 선정 목록 86
[표 5-2] 지원 공간의 특성 86
[표 5-3] 생활 지원 공간 87
[표 5-4] 학습 지원 공간 91
[표 5-4] 문화·정서 지원 공간 93
[표 5-6] 가족 지원 공간 94
[그림 2-1]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보호 효과그림 20
[그림 2-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21
[그림 2-3]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수 21
[그림 2-4]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수 22
[그림 2-5] 학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22
[그림 2-6] 이용아동 수 현황 23
[그림 3-1] 아동의 유목화 39
[그림 3-2] 창의성이 나타난 8세 아동의 그림 41
[그림 3-3] 매슬로우의 계층적 욕구도 45
[그림 3-4] 2011년 지역아동센터 경제별 이용현황 49
[그림 3-5] 환경심리형태학의 정의 52
[그림 3-6] 자극에 대한 지각과정 53
[그림 3-7] 물리적 환경과 행태적 세팅의 관계 57
[그림 3-8] 환경심리 요소 도출 61
[그림 4-1] Lucinahaven Daycare Center의 식당, Cebra, 2009. 70
[그림 4-2] Leimondo Nursery의 화장실, Archivision Hirotani Studio, 2011. 70
[그림 4-3] Leimondo Nursery의 교육실, Archivision Hirotani Studio, 2011. 72
[그림 4-4] Sighartstein 공용공간, Kadawifeldarchitektur, 2009. 72
[그림 4-5] Drangon Children's House 교육실, C. F. Moller, 2009. 73
[그림 4-6] Psetalozzi School의 교육실, Archiecture SOMAA, 2008. 74
[그림 4-7] Familienservice Grundschule 교육실, Susanne Hofmann... 74
[그림 4-8] Carl-Bolle Elementary School의 복도, Susanne Hofmann... 75
[그림 4-9] The Children's museum of me Arts의 연결통로, Work... 75
[그림 4-10] Youth Recreation & Culture Center 도서실, Dorte... 76
[그림 4-11] KID'S Republic 서점, SAKO Architects, 2005. 77
[그림 4-12] Hamilton Grange Teen Center 평면도 및 Media Room,... 78
[그림 4-13] Hamilton Grange Teen Center, Rice+Lipka Architects,... 79
[그림 4-14] (좌)Menjarosa, Dooa Arqitecturas, 2009.... 79
[그림 4-15] Hirakate 입시학원의 상담실, Matsuya Art Works, 2009.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