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2
3. 선행연구 고찰 15
II. 문화기술의 등장배경 및 일반 현황 19
1. 문화기술의 등장 및 범위 19
가. 문화기술 용어의 등장 19
나. 문화기술의 기능과 범위 21
2. 정부정책을 통해 본 국내 문화기술의 현황 22
가. 문화기술에 관한 정부정책 현황 22
나. 문화기술 연구개발의 정부지원 현황 27
3. 국내 문화기술 교육 현황 29
가. 국내 교육과정 29
나. 국내 문화기술 인력양성 지원 현황 32
III. 적용분야에 따른 문화기술 이해 방식 35
1. 정부정책에서 이해하는 문화기술 36
가. 정책의 제도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화기술의 이해 36
나. 산업 정책적 차원에서의 문화기술의 이해 40
2. 공학기반 연구개발에서 이해하는 문화기술의 개념 42
가. 기술의 사용처/표현수단으로서의 문화예술 42
나. 최근 연구경향을 통해 본 연구개발 영역에서의 문화기술 이해 46
3. 인문학적 상상력의 도구로서 문화기술 50
가. 스토리텔링 저작 도구와 문화기술 51
나. 첨단예술공연 속의 문화기술 55
IV. 문화의 전달매체, 문화 자체로서의 문화기술 59
1. 문화기술 정체성 혼란 극복을 위한 정책 방향 63
2. IT가 아닌 CT로서의 문화기술 66
3. 문화의 표현과 전달매체로서의 문화기술 69
V. 결론 77
1. 요약 77
2. 본 연구의 시사점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6
[표. I-1] 기술 및 문화의 사전적 정의 12
[표. I-2] 논문의 구성도 14
[표. I-3] 문화기술 분야 선행연구 예시 18
[표. II-1] 문화기술의 개념과 용어 배경 20
[표. II-2] 문화기술 분야별 기술 및 개념 22
[표. II-3]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추진 체계 25
[표. II-4]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구개발 예산 현황 - 연도별 예산 증가 추이 27
[표. II-5] 2011 지정공모 과제 28
[표. II-6] 2011 글로벌프로젝트 29
[표. II-7] 문화예술 행정·경영전공 대학 및 대학원 주요현황 31
[표. II-8] CT연구소 육성사업 선정 대학 및 과제명 33
[표. II-9] 문화기술 공동 연구센터(2010, 2011년) 33
[표. II-10]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창의인재 양성 및 산업기반 조성 사업 34
[표. III-1]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구개발 지원사업 현황, 사업 분야 및 주요 내용 39
[표. III-2]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구개발 총 예산 규모 39
[표. III-3] 2008 문화기술 R&D 기본계획에 따른 개념 구분 41
[표. III-4] CT R&D 세부 사업구성(2012년) 43
[표. III-5] 2011 문화기술 R&D 자유공모 과제 43
[표. III-6] 2012 문화기술 지정공모 과제 기술분류 45
[표. III-7] 시그래프 발표 논문 분류 50
[표. III-8] 스토리텔링 저작 도구의 기능 54
[표. IV-1] 문화기술의 개념에 대한 여러 정의 59
[표. IV-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 17조의5(문화기술 연구 주관기관의 지정 등) 64
[표. IV-3] IT와 CT의 개념적 구분 68
[표. IV-4] 기술과 과학, 문화의 사전적 정의 76
[그림. III-1] 쉐도우드로우의 활용 결과물 46
[그림. III-2] 산호세 국제공항의 미디어 아트 조형물 'e-cloud' 47
[그림. III-3] 회고 47
[그림. III-4] '써드 스킨'의 전시 모습 47
[그림. III-5] 이식(Transplant) 48
[그림. III-6] 인터랙티브 가구 배치 시스템 활용 사례 49
[그림. III-7] '디지로그 사물놀이 〈죽은 나무 꽃피우기〉'홍보 이미지 57
[그림. III-8] 신타지아의 공연 모습 58
[그림. IV-1] '태양의 서커스: 제드(Zed)' 상설무대 72
[그림. IV-2] '태양의 서커스: 제드(Zed)' 무대 제어기술 예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