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3
3. 선행연구 검토 17
II. 매체 이론과 개념 23
1. 빌렘 플루서의 코무니콜로기 23
가.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양식 24
나. 텔레마틱 사회 29
2. 피에르 레비의 집단지성 30
가. 사회적 유대와 집단지성 31
나. 지식의 공간으로서의 사이버 공간 35
3. 폴 비릴리오의 속도론 38
가. 드로몰로지 39
나. 감각의 마비와 피크노렙시 44
III. 매체의 변화와 소셜 미디어의 문화현상 47
1. 인터넷 이전과 이후 미디어 환경 47
가. 매스 미디어 47
나. 네트워크 사회 49
2. 국내외 소셜 미디어 현상 50
가. 사회 운동 50
나. 정치와 선거 62
다. 크라우드 펀딩 71
라. 대중문화 한류와 K-POP 77
3. 소셜 미디어의 기능과 영향력 84
가. 사회적 기능과 유대 84
나. 정치적 기능과 참여 89
다. 경제적 기능과 효과 92
라. 문화적 기능과 향유 93
IV. 문화현상 연구분석 98
1. 사회적 도구 98
2. 잠재적 공동체 99
3. 속도 그리고 미디어 101
V.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3
【표 1】 소셜 미디어의 특성 17
【표 2】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의 특징 28
【표 3】 집단지성의 다양한 정의 33
【표 4】 비릴리오의 영상문화와 이용자에 대한 입장 45
【표 5】 기존 사회운동과 온라인 사회운동의 특징 비교 52
【표 6】 사회운동 측면에서 2008년 촛불집회의 주요 특징 54
【표 7】 튀니지 사회운동(재스민 혁명)의 전개과정과 SNS의 이용형태와 결과 57
【표 8】 이집트 사회운동의 전개과정과 SNS의 이용형태와 결과 59
【표 9】 주요 선거 시기의 대표적인 IT활용 사례와 쟁점 64
【표 10】 유권자의 SNS 활용 66
【표 11】 후보자의 SNS 활용 유형 67
【표 12】 크라우드 펀딩의 범주와 대표 사례 74
【표 13】 한류의 발전 단계 77
【표 14】 집단 지성을 활용하는 세부 방법론 87
【표 15】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향유자들의 문화 활동 변화 94
【그림 1】 연구 구성도 16
【그림 2】 정치인과 유권자의 매개체로서의 SNS 20
【그림 3】 장면(그림)에서 선(텍스트)으로 25
【그림 4】 기술적 형상 27
【그림 5】 드로몰로지로 본 비릴리오의 세계 41
【그림 6】 2008년 촛불시위(2008년 6월 10일) 53
【그림 7】 10.26 재보궐 선거의 대결 구도 65
【그림 8】 정당별 트위터 활동 현황 70
【그림 9】 SNS 역량지수 산출 공식 70
【그림 10】 크라우드 펀딩 73
【그림 11】 굿펀딩에서 진행한 영화〈26년〉 75
【그림 12】 글로벌 K-POP 열풍 현황 79
【그림 13】 강남스타일 SNS 이슈 확산기 81
【그림 14】 싸이와 공감의 마케팅 83
【그림 15】 테드(TED) 87
【그림 16】 IT기술의 발전화 정치참여 형태의 변화 91
【그림 17】 소셜 미디어 마케팅 93
【그림 18】 SNS에서 사진을 통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