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미술관과 미술관 교육의 이해 15
1. 미술관과 미술관 교육 15
가. 미술관의 개념 및 역사 15
나. 미술관 교육의 개념 및 철학 24
다.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31
라. 미술관 교육의 역사적 흐름 33
2. 한국의 미술관 교육 현황 36
가. 한국의 미술관과 미술관 교육 현황 36
나. 한계 및 시사점 40
3.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고찰 41
가. 미술관 교육의 교육적 기능과 특징 41
나. 미술관과 문화예술교육 42
다. 전통미술을 이용한 미술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49
III. 미술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사례 56
1. 미술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56
가. 무등현대미술관 56
나. 수원미술전시관 58
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61
2. 전통미술을 이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67
가. 리움미술관 67
나. 무등현대미술관 68
다. 시안미술관 70
라. 국립중앙박물관 71
마. 광주국립박물관 72
3. 의의 및 시사점 73
IV. 전통한국화를 이용한 미술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78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소재로서의 전통한국화 이해 78
가. 전통한국화의 개념 및 종류 78
나. 전통한국화의 제작 태도 79
다.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소재로서의 수묵화 81
2. 전통한국화를 이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법 연구 89
가. 사회·문화 맥락 읽기 학습 방법 89
나. 문화 비교·비평 학습 방법 93
다.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 97
V. 결론 100
참고문헌(References) 104
Abstract 109
[표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분류 32
[표 2] 등록미술관 보유자원 이용 현황 37
[표 3] 등록미술관 운영주체별 평균지표 현황 37
[표 4] 한국화의 종류 79
[표 5] 먹을 통한 교육적 요소 추출 84
[표 6] 여백을 통한 교육적 요소 추출 85
[표 7] 상징성을 통한 교육적 요소 추출 86
[표 8] 사의적 표현을 통한 교육적 요소 추출 87
[표 9] 서예성, 문학성을 통한 교육적 요소 추출 88
[그림 1] 예술요리교실 토요예술메뉴 〈새싹비빔밥(SAE SAKBIBIMBAP)〉 수업 진행 모습 61
[그림 2]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진로체험프로그램 〈클레이아크 진로탐험대〉 수업 진행 모습 65
[그림 3] 행복교실 지역연계프로그램 〈진례면 상상5번지〉 수업 진행 모습 66
[그림 4] 도화서 체험 〈조선의 화원을 모집합니다.〉 수업 진행 모습 67
[그림 5] 대풍(待豊), 종이에 수묵 91
[그림 6] 불조심 포스터 92
[그림 7] 정현아, 겁쟁이, oil on canvas, 193.9×112.1㎝, 2011. 92
[그림 8] 이선희, 개인적-상실감 Personal-sence of loss, Coloring on bast fiber fabric, 92x73.5㎝, 2012 92
[그림 9] 이건우, 친구를 사귀다, 한지에 채색, 인주, 100×120㎝, 2012. 92
[그림 10] 허백련, 청산백운, 종이에 수묵, 126.5×42㎝, 1928. 94
[그림 11] Emile Othon Friesz, Trees, Autumn, 1906. 94
[그림 12] 허백련, 대부귀육곡 일지병풍, 종이에 수묵 95
[그림 13] John Singer Sargent, Poppies, 61.9×91.1㎝, 1886.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