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장소 개입적 공공 미술의 고찰 14
1. 행동주의 미술등장과 흐름 14
가. 아방가르드와 행동주의 미술의 등장 14
나. 포스트모던의 행동주의 미술의 흐름 18
다. 행동주의 미술과 그래피티 23
2. 행동주의 미술과 장소성 26
가. 행동주의 미술의 장소개입 26
나. 장소 개입적 행동주의 미술과 뉴 장르 공공미술 30
3. 장소 개입적 공공미술과 공공성 35
가. 리차드 세라의 기울어진 호 35
나. G20 정상회의 홍보 포스터 쥐 그래피티 38
III. 사례연구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그래피티 아트 43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에 행해진 그래피티 아트 43
가. 그래피티 아트의 진행과정 43
나. 광주 그래피티 아트로서의 특징 51
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그래피티 아트에 대한 시각분석 54
가. 그래피티 아트에 대한 반응 54
나. 그래피티를 둘러싼 갈등 57
3. 의의 및 한계점 68
가. 의의 68
나. 한계점 74
IV.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89
[도표 1] 'G20 쥐 그림 사건' 경과보고 41
[그림 1] AWC, 〈질문. 아기들도? 답. 아기들도〉, 1997(좌)와 AWC의 데모 현장(우) 17
[그림 2] 여성 운동 장면, 1971, 뉴욕 19
[그림 3] 액트 업, 〈죽음=침묵〉, 1987 21
[그림 4] 그랜 퓨리, 〈키스만으로 죽지는 않는다〉, 1989 22
[그림 5] 미엘 래더맨 유켈스, 하드포드 세척, 1973 28
[그림 6] 크리스티안 필립 뮐러, 〈국경불법횡단〉, 1993 29
[그림 7] 사이먼 그레난, 〈우리는 해냈다〉, 1993 33
[그림 8] 하하와 플러드, 〈실내 수경정원〉, 1993 34
[그림 9] 리차드 세라, 〈기울어진 호〉, 1981 35
[그림 10] G20 정상회의 홍보 포스터 쥐 그래피티, 2010 39
[그림 11] 2012년 자석벽 행사 46
[그림 12] 해외 그래피티 웹사이트 47
[그림 13] 광주폴리 〈사랑방〉, 2011 48
[그림 14] 구 도청주변 분수대광장(좌)와 광주폴리 〈사랑방〉(우) 48
[그림 15] 정비중인 구 도청 분수대 주변 광장 50
[그림 16] 국립아시아문화전당펜스의 그래피티 52
[그림 17] 축제와 같은 그래피티 53
[그림 18] 광주폴리 〈사랑방〉의 그래피티 55
[그림 19] 레드페스타와 그래피티 56
[그림 20] 구 도청주변 분수대광장 그래피티 61
[그림 21] 프랑크 스텔라, 〈아마벨〉, 1997 65
[그림 22] 문제가 되었던 정치적 발언의 그래피티 ‘자본의 전당’ 67
[그림 23]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 1992 75
[그림 24] 그래피티로 덮혀진 공사외벽(좌)와 그래피티 관련 현수막(우)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