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7
1.2. 선행 연구 12
1.3. 연구 방법 17
II. UCC 활용 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20
2.1. 매체 활용 교육 20
1) 개념과 목표 20
2) 매체의 유형 22
2.2. 쓰기 교육과 매체 활용 양상 29
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쓰기 교육과 매체 29
2) UCC 제작과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37
2.3. UCC 활용 교육 40
1) UCC의 개념 40
2) UCC 활용 교육 42
III. 'UCC 제작을 통한 쓰기 교육'의 준비와 방법 45
3.1. 'UCC 제작을 통한 쓰기 교육'의 준비 45
1) 매체의 선택 45
2) 연구대상 46
3) 연구 도구 47
4) UCC 제작 프로그램 48
3.2. 'UCC 제작을 통한 쓰기 교육'의 방법 53
1) UCC 제작을 위한 대본 쓰기 활동 53
2) UCC 제작 활동 59
IV. 수업의 실제 및 효과 61
4.1. UCC 제작 과정 61
1) 대본 제작 과정 61
2) UCC 영상 제작과정 83
4.2. 학습자 반응 89
4.3. 교육적 효과 91
V. 결론 96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표 1〉 신문을 활용한 글쓰기 활동 23
〈표 2〉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내용 체계 30
〈표 3〉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작문' 과목의 내용 체계 30
〈표 4〉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년별 텍스트 유형 32
〈표 5〉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내용 33
〈표 6〉 UCC의 종류와 예 41
〈표 7〉 UCC 제작을 통한 쓰기 교육의 수업 모형 45
〈표 8〉 모둠의 역할 분담 46
〈표 9〉 UCC 제작을 위한 대본 쓰기 과정 53
〈표 10〉 UCC 제작 과정 59
〈표 11〉 모둠별 작품과 배경 이야기의 내용 63
〈표 12〉 장면에 대한 모둠 토의와 교사 지도의 예 65
〈표 13〉 1모둠의 대본에 대한 학생들의 댓글 71
〈표 14〉 1모둠 대본의 수정된 부분 72
〈표 15〉 2모둠의 대본에 대한 학생들의 댓글 74
〈표 16〉 2모둠 대본의 수정된 부분 75
〈표 17〉 3모둠의 대본에 대한 학생들의 댓글 78
〈표 18〉 3모둠 대본의 수정된 부분 79
〈표 19〉 4모둠의 대본에 대한 학생들의 댓글 81
〈표 20〉 4모둠 대본의 수정된 부분 82
〈표 21〉 모둠별 배역과 촬영 장소 84
〈그림 1〉 국내 인터넷이용률 현황 21
〈그림 2〉 인지적 쓰기 과정 모형 39
〈그림 3〉 인터넷 공간 48
〈그림 4〉 윈도우 무비 메이커 49
〈그림 5〉 윈도우 메뉴 50
〈그림 6〉 비디오 혹은 사진 가져오기 51
〈그림 7〉 비디오 효과 52
〈그림 8〉 모둠별 활동지 1 56
〈그림 9〉 모둠별 활동지 2 57
〈그림 10〉 1모둠 활동지 1 62
〈그림 11〉 1모둠 활동지 2 64
〈그림 12〉 인터넷 공간을 이용한 상호작용 67
〈그림 13〉 비디오 효과 86
〈그림 14〉 1모둠이 제작한 UCC의 주요 장면 88
〈그림 15〉 인터넷 공간에 탑재된 UCC 영상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