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 동기와 목적 6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7
Ⅱ. 어린이에 대한 이해 9
1. 어린이에 대한 성경적 이해 9
2. 어린이 발달에 대한 이해 11
1) 신체적 발달 11
2) 인지적 발달 11
3) 정서적 발달 12
4) 사회적 발달 12
5) 종교적 발달 13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4
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4
1) 다원주의 14
2) 상대주의 14
3) 이미지 시대 15
4) 감성주의 16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청중의 요구 16
Ⅳ. 예수님의 설교에 대한 이해. 19
1. 예수님은 먼저 그들과 함께 느끼셨다. 19
2. 예수님의 설교에는 자기 고백이 들어있다. 20
3. 예수님은 설명하기보다는 이미지를 사용하셨다. 20
4. 예수님의 설교는 재미있다. 21
5. 예수님은 사람들의 관심과 관념을 바꾸려 했다. 21
6. 예수님은 인간의 상태와 필요에 대한 인식을 가지셨다. 22
7. 예수님은 비유와 예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셨다. 22
8. 예수님은 이야기를 사용하셨다. 22
9. 귀납법적으로 접근했다. 23
10. 우뇌를 이용한 가슴에서 먼저 느끼는 감성적인 설교였다. 23
Ⅴ. 어린이 설교의 일반적인 이해 26
1. 어린이 설교의 정의 26
1) 성경에 근거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전하는 것 27
2) 성경을 어린이의 삶에 적용 가능하도록 전하는 것 27
3)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하는 것 28
4) 어린이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전하는 것 28
2. 어린이 설교의 특징 29
1) 어린이 설교는 어린이 눈높이에 적합해야 한다. 30
2) 어린이 설교는 주제가 단순하고 쉬워야 한다. 30
3) 어린이 설교는 짧아야 한다. 30
4) 어린이 설교는 감각(오감)을 활용해야 한다. 31
5) 어린이 설교는 어린이의 참여가 포함되어야 한다. 31
6) 어린이 설교는 재미와 흥미가 있어야 한다. 31
7) 어린이 설교는 창의적이어야 한다. 32
8) 어린이 설교는 시각적이어야 한다. 32
Ⅵ. 스토리텔링의 일반적인 이해 34
1. 스토리텔링의 이해 34
1) 스토리텔링의 특징 35
2) 스토리텔링의 구성 (The Homiletical Plot) 37
2. 스토리텔링의 장단점 39
1) 스토리텔링의 장점 39
2) 스토리텔링의 단점 41
3. 스토리텔링의 실제 42
1) 스토리텔링의 기술방식 42
2) 스토리텔링의 작성과 기법 44
3) 스토리텔링의 전달 45
4) 효과적인 전달 방법으로써의 스토리텔링의 실제 48
Ⅶ.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