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범위 10
3. 선행자료 연구 11
Ⅱ. 어린이 발달의 이해 13
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13
2. 피아제의 인지발달 15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16
Ⅲ. 성품의 이해 19
1. 심리학적 이해 19
2. 윤리학적 이해 20
3. 신학적 이해 22
Ⅳ. 부쉬넬의 기독교 성품교육 26
1. 부쉬넬의 어린이 이해 26
1) 거룩한 진리의 씨앗을 가진 어린이 26
2) 환경의 영향을 받는 어린이 27
3)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어린이 28
2. 부쉬넬의 기독교 어린이 교육 29
Ⅴ.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 31
1. 어린이를 위한 성품교육의 원리 31
1) 빼내기 교육 31
2) 느끼기(공감) 교육 32
3) 깨닫기 교육 33
4) 행하기 교육 33
2.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실제 34
1) 교육 목표 34
2) 교육 대상 35
3) 예비연구 35
4) 연구 문제 제시 44
5) 프로그램 제시 44
Ⅵ.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8
참고 문헌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