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 동기와 목적 5
2. 연구 방법 및 범위 5
Ⅱ.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논고(Tractatus de liberate christiana)」에 나타난 마틴 루터의 칭의론 7
1. 루터의 인간 이해 8
2. 루터의 회개 개념 10
2.1. 루터가 말하는 회개는 원죄 하에 있는 죄인이 자신의 영혼의 상태를 올바로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 특별히 루터는 인간이 하나님의 "계명들"을 통하여 죄인인 자기 자신의 모습을 깨닫게 된다고 말한다 10
2.2. 하나님의 진노 하에 있는 원죄 상태의 영혼에는 어떠한 외적인 것이나 육신적인 것이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가져다주는 데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12
2.3. 회개한 영혼은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갖는 유일한 길은 오직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믿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15
3. 복음의 유일하게 올바른 사용법으로서의 믿음 15
3.1. 믿음은 하나님의 행동이다. 16
3.2. 인간은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한다. 17
3.3. 믿음만이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할 수 있다. 18
4. 칭의 19
4.1. 칭의의 시작은 믿는 자안에 있던 모든 죄와 저주가 해결된 것이다. 19
4.2. 칭의와 동시에(그러나 논리적 순서로써 그 다음으로) 신부 믿는 자는 그리스도의 것으로 채워진다. 20
4.3. 그리스도로부터 채움 받는 구체적인 내용: 칭의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왕의 직분과 제사장의 직분을 분여 받는다. 21
Ⅲ. 「기독교 강요」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에 나타난 칼빈의 칭의론 23
1. 칼빈의 인간 이해 23
1.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고 그 본질은 "영혼"이다. 23
1.2. 영혼은 크게 '인식적' 기능과 '욕구적' 기능을 갖는다. 25
2. 회개 개념 26
2.1. 모든 인간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결여하고 있다. 26
2.2. 인간은 영벌의 대상인 자신의 모습을 율법을 통하여 인식한다. 27
3. 칼빈의 믿음 개념 27
3.1. 믿음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27
3.2. 믿음은 신앙심을 빙자한 무지에 있지 않고 하나님에 대한 진정한 지식에 근거한다. 29
3.3. 칭의 앞에 선행되어야 하는 "맹목적" 신앙 30
3.4.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며, 특별히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를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서 생겨난다. 31
4. 칼빈의 칭의론 32
4.1. 칭의는 하나님의 용납과 죄의 용서에 대한 선언이다. 33
4.2. 칭의 자체는 아직 인간의 본질적인 변화가 아니다. 34
5. 칼빈이 말하는 중생 34
5.1. 칼빈은 "중생(regeneration)"을 "회개(repentance)"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34
5.2. 그리고 "회개"는 두 부분으로 나뉘며 그 경계에는 "믿음"이 존재한다. 35
5.3. 회개는 믿음의 열매이며, 이 둘은 동시에 발생한다. 37
Ⅳ. 존 웨슬리의 주요설교에 나타난 칭의론 39
1. 웨슬리의 인간 이해 39
1.1. 모든 인간은 영, 혼, 몸을 가진 존재이며, 본질은 영혼이다. 39
1.2. 영혼은 세 가지의 기능들(faculties)을 갖고 영원히 존재한다. 40
1.3. 아담의 타락 전 인간의 영혼은 온전한 상태였다. 41
1.4. 원죄 41
2. 회개 은혜(칭의 前 회개) 42
2.1. 영혼의 원죄 상태에 대하여 42
2.2. 회개는 죄에 대한 깨달음(conviction)이며, 죄인으로서의 자기 인식(self-knowledge)이다. 43
2.3. 회개의 열매 45
3. 웨슬리의 믿음 개념 47
3.1. 믿음의 정의: 일반적인 의미의 믿음 47
3.2. 특수한 의미의 믿음 47
4. 칭의 은혜 48
4.1. 칭의의 정의 49
4.2. 칭의와 중생은 한 순간에 동시에 발생한다. 50
5. 중생(=신생)의 표징 52
5.1. 중생한 자들은 반드시 표징이 나타난다. 52
5.2. 중생한 자들이 갖는 증거들 52
Ⅴ. 루터, 칼빈, 웨슬리의 칭의론 비교 55
1. 루터, 칼빈, 웨슬리의 인간 이해 비교 55
2. 루터, 칼빈, 웨슬리의 회개 개념 비교 56
3. 루터, 칼빈, 웨슬리의 믿음 개념 비교 57
4. 루터, 칼빈, 웨슬리의 칭의 개념 비교 58
5. 루터, 칼빈, 웨슬리의 칭의와 중생의 관계 이해의 비교 59
Ⅵ. 결론 61
참고문헌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