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이론적 관계 모형 및 연구가설 13
1) 서비스품질과 골프장동일시와의 관계 14
2) 골프장동일시와 고객만족과의 관계 14
3)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15
4) 고객만족과 타인추천의도와의 관계 15
4. 용어의 정의 16
1) 서비스품질 16
2) 골프장동일시 17
3) 고객만족 17
4) 재방문의도 18
5) 타인추천의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골프산업의 개념과 현황 19
1) 골프산업의 개념 19
2) 국내 골프장 현황 20
3) 국내 골프산업 규모 22
2. 서비스품질 23
1) 서비스품질의 개념 23
2)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24
3. 골프장동일시 26
1) 동일시의 개념 26
2) 동일시의 선행연구 28
4. 고객만족 28
1) 고객만족의 개념 28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29
5. 재방문의도 31
1) 재방문의도의 개념 31
2)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32
6. 타인추천의도 33
1) 타인추천의도의 개념 33
2) 타인추천의도의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5
2. 측정도구 35
1) 서비스품질 35
2) 골프장동일시 36
3) 고객만족 36
4) 재방문의도 36
5) 타인추천의도 36
6)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3. 사전조사 37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8
1) 조사절차 38
2) 자료처리 39
5.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9
1) 탐색적 요인분석 39
2) 확인적 요인분석 42
3) 상관관계분석 42
IV. 결과 45
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45
2. 가설검증 46
V. 논의 48
1. 서비스품질(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과 골프장동일시와의 관계 48
2. 골프장동일시와 고객만족과의 관계 49
3.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50
4. 고객만족과 타인추천의도와의 관계 51
VI. 결론 53
1. 연구결과의 요약 5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설문지 62
Abstract 66
표 1. 전국 운영중인 골프장 현황 21
표 2. 전국 골프장 이용객 현황 21
표 3. PZB의 10가지 서비스품질 차원 25
표 4. 고객만족의 결정변수와 관련된 모형의 특성 31
표 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6. 외생변수의 탐색적요인분석 40
표 7. 내생변수의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41
표 8. 확인적요인분석 및 신뢰도 43
표 9. 상관관계분석 결과 44
표 10. 가설 검증 결과 45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조사절차 38
그림 3. 연구모형 가설검증 결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