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골프장동일시,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골프장 경영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3개소의 골프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중심으로 각각 100명씩 총300명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신뢰할 수 없는 11부를 제외한 28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에 이용한 통계 분석 방법은 PASW Ver.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위해 Cronbach's α검사를 하였고, 연구에서 설정한 구조모형의 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서 AMOS 18.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하였다. 이러한 자료처리 절차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서비스품질과 골프장동일시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골프장의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 응답성 그리고 확신성은 골프장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감성은 골프장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장동일시와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골프장동일시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과 타인추천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고객만족은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