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임신과 출산에서 오는 신체 변화와 심리·정서적 변화에 따른 자아 존중감이 신체만족도와 임부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임부복 시장의 세분화와 여성 소비자들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20대~6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1년 1월 에서 2012년 8월에 걸쳐 편의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0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Package Program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그리고 ANOVA 및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임부복 만족도는 디자인, 실용성, 가격, 상품다양성, 외양성 요인 총 5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신체만족도(신체이미지 만족도 및 신체변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아존중감이 신체이미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신체이미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만족도(신체이미지 만족도 및 신체변화 만족도)가 임부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신체이미지 만족도는 임부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디자인, 기능성, 가격, 다양성, 외양성 요인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변화 만족도가 임부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피부변화가 임부복 만족도의 요인 중 디자인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피부변화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부복디자인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격, 기능성, 다양성, 외양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구매 장소에 따른 임부복 만족도 차이에서는 외양성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디자인 요인에서 비브랜드 소점포 이용자 집단이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집단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으며 기능성 요인에서는 비브랜드 소점포 이용자 집단이 백화점, 시장 도소매상가, 브랜드 로드샵, 인터넷, TV홈쇼핑, 대형마트 이용자집단 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다. 가격 요인에서는 시장 도소매상가 이용자집단이 TV홈쇼핑 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으며 다양성 요인에서는 TV홈쇼핑 이용자집단이 인터넷, 이용자집단 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위의 패션악세사리, 의류를 취급하는 비브랜드 소점포는 설문 조사 시 강남역, 버스터미널 등의 지하소점포 상가나 종로, 명동, 압구정로데오, 대학가 주변의 소점포 상가 등에 한정되며 본 연구의 브랜드 로드샵은 일반 대로변의 브랜드매장들을 지칭한다.
여섯째, 연령에 따른 임부복 구매 대상자들의 만족도에 관한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디자인, 가격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디자인 요인에서 40대 집단이 20대 집단 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고 또한 가격 요인에서도 40대 집단이 20대 집단보다 만족도가 더 높았다. 반면 기능성 집단, 외양성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월 소득에 따른 임부복 만족도의 차이에서는 디자인 집단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디자인 요인에서 200만원 미만 소득의 집단군이 300~400만원 소득의 집단군 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나머지 요인인 기능성, 가격, 다양성, 외양성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덟째, 월별 의복 지출비에 따른 임부복 만족도의 차이에서 디자인 요인과 가격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디자인 요인에서 10만원 미만 지출 집단이 40~50만원 지출 집단과 60만원 이상 지출 집단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가격 요인에서 10만원 미만의 지출 집단이 10~20만원, 20~30만원, 30~40만원, 40~50만원, 60만원 이상 지출 집단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기능성 요인, 다양성 요인, 외양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아홉째, 출산횟수에 따른 임부복 만족도의 차이에서 기능성 요인과 다양성 요인에서만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기능성 요인은 3회 출산 대상자들이 출산경험이 없는 대상자들 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성 요인에서도 3회 출산 대상자들이 출산경험이 없는 대상자들 보다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디자인 요인, 가격 요인, 외양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