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2.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14
1) 연구 문제 14
2) 연구모형 15
3) 용어정의 15
II. 문헌고찰 18
1. 의복 이미지 개념과 분류 18
1) 의복 이미지 개념 18
2) 의복 이미지의 분류 1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1
1) 성별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1
2) 연령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3
3. 성역할 정체감 개념과 관련 연구 24
1) 성역할 정체감 개념 24
2) 성역할 정체감 관련 선행연구 25
3)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7
4. 착용상황 개념과 관련 연구 29
1) 착용상황 개념 29
2) 착용상황 관련 선행연구 30
3) 착용상황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33
5. 제품 관여도 개념과 관련 연구 35
1) 제품 관여도 개념 35
2) 제품 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36
3) 제품 관여도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3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1
1. 측정도구 41
1) 선호 의복 이미지에 관한 문항 42
2) 착용상황(격식 상황)에 관한 문항 42
3) 착용상황(비격식 상황)에 관한 문항 42
4) 제품 관여도(고관여 제품)에 관한 문항 43
5) 제품 관여도(저관여 제품)에 관한 문항 43
6) 성역할 정체감에 관한 문항 43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44
2.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45
1) 자료수집 45
2) 통계분석 4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조사 대상자의 소비자 특성 47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2) 조사 대상자의 성역할 정체감 특성 4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0
1)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0
2)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1
3. 남여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4
4. 착용상황(격식, 비격식)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9
1) 격식 상황과 비격식 상황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9
2) 착용상황(격식, 비격식)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1
3) 착용상황(격식, 비격식)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3
5. 관여 제품 구매시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8
1) 제품 관여도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차이 68
2) 관여 제품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9
3) 관여 제품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72
V. 결론 및 제언 77
1. 요약 및 결론 77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82
참고문헌 84
부록: 설문지 92
ABSTRACT 102
〈표 1〉 의복 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20
〈표 2〉 성별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2
〈표 3〉 연령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3
〈표 4〉 성역할 정체감 관련 선행연구 26
〈표 5〉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28
〈표 6〉 착용상황 관련 선행연구 32
〈표 7〉 착용상황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34
〈표 8〉 제품 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38
〈표 9〉 제품 관여도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 39
〈표 10〉 설문지의 문항 구성 내용 41
〈표 11〉 Spence와 Helmrech(1979)의 중앙치분할법 44
〈표 12〉 남성성 및 여성성 설문지 문항 44
〈표 13〉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14〉 조사 대상자의 성역할 정체감 특성 49
〈표 15〉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1
〈표 16〉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3
〈표 17〉 남여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56
〈표 18〉 격식 상황과 비격식 상황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0
〈표 19〉 착용상황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2
〈표 20〉 착용상황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6
〈표 21〉 제품 관여도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69
〈표 22〉 관여 제품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71
〈표 23〉 관여 제품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 73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