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IT산업의 급진적인 발전, 컴퓨터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기술혁신에 의해 신기술이 생활에 응용되면서 최첨단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급격한 기술의 진보는 새로운 감성 문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패션은 다변화 되어가는 생활환경 속에서 복식의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정서적 감성이 반영된 새로운 디자인이 다가올 미래패션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와 흐름은 다양성이 포함된 패션을 추구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디자인에 개인의 감성이미지를 표출하는 감성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 세계적 국제화 시대에 걸맞게, 전통의 가치를 고유의 문화적 형태와 접목하여 새롭게 현대적인 양식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한국 전통 도깨비 문양을 퓨처리즘 패션에 응용하여 전통 문양을 현대화 시키는 연구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한국 전통 도깨비 문양에 대한 시대별 고찰과 퓨처리즘에 관한 시대별 고찰, 관련된 문헌, 선행연구자료, 인터넷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그러나 도깨비 문양을 응용한 현대 패션 사례는 모든 선행연구, 관련 문헌과 인터넷 자료로서 극히 드문 관계로 도깨비 문양을 응용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하였다.
도깨비 문양에서 해학적, 상징적, 민예적 미적 특성을 살펴보고, 퓨처리즘에서는 단순미, 조형미, 변형미 미적 특성을 살펴 본 후 이미지 자료를 통해 실루엣, 색상, 소재로 구분하여 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적 특성을 연결하여 도깨비 문양을 응용한 퓨처리즘 패션디자인을 (해학적+단순미), (민예적+조형미), (상징적+변형미)의 디자인적 요소의 결합으로 각각 2점씩 연결성 있는 디자인으로 총 6착장을 디자인 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작품 제작을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깨비 문양에 나타난 형태가 점차적으로 최소한으로 단순하고 소박한 윤곽으로 나타나고, 색(色)은 점점 화려하게 변하게 되는 부분을 알게 되었다.
둘째, 해학적, 상징적, 민예적으로 나타나는 도깨비 문양의 상징성을 모티브 재구성을 통해 문양 디자인의 무한한 창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속에 내재된 미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었다.
셋째, 퓨처리즘 패션에 한국 전통 도깨비 문양의 패턴을 도입으로 새로운 소재와, 다양한 표현기법을 시도하여 형태와 조형성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도깨비의 해학적인 측면을 이미지화 하여, 주술적이고 상징적 의미를 지닌 전통 도깨비 문양을 다가 올 퓨처리즘 패션에 도입은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에 있어 독창성을 부각 시킬 수 있으며 우리민족의 정신세계도 반영할 수 있다. 한국 전통 도깨비 문양의 선택이 현대인의 감정, 정서, 시대상에 맞게 재구성되어 다양한 과학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디자인 개발의 효과적인 방안으로 제시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