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산업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경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정확한 분석 작업이 필요하다. 기업에서는 개별 기업의 특성에 적합한 재교육을 통해 내부 핵심 역량을 축척해 나가는 기업이 되어야 할 것 이다. 여기서 내부의 핵심 역량이란 미래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무형의 인적 자본(human capital)을 의미한다. 재교육 시스템은 기업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업무능력 향상을 통해 교육의 필요성과 긍정적 참여로 인한 자아발전을 이를 수 있는 전략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날로 부각되고 있는 샵매니저의 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재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여 업계의 효율성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주요 백화점 및 직영점, 대리점, 상설 할인매장의 의류매장 샵매니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18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증,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교육 인식의 요인분석 결과, 재교육 필요성 인식, 재교육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 재교육 정보에 대한 인식 요인 총 3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재교육 요구 내용은 단골고객관리, 매장/본사관리, 구매고객관리 요인 총 3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재교육 필요성 인식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매장/본사관리에 대해 더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령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40세 이상이 20~30세 보다 재교육 정보에 대한 인식을 더 많이 하였다.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40세 이상이 20~30세 보다 구매고객관리에 대한 재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결혼여부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재교육 필요성 인식과 정보에 대한 인식에서 기혼자가 미혼자에 비해 더 높은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단골고객관리와 구매고객관리에 대한 내용이 더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력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4년제 대학교 졸업 이상인 샵매니저가 고등학교 졸업인 샵매니저보다 재교육 필요성 인식,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과 정보에 대한 인식 세 가지 요인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다.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단골고객관리와 매장/본사관리에 있어서 4년제 대학교 졸업 이상인 샵매니저가 고등학교 졸업 샵매니저보다 더 필요하다고 요구되어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전공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재교육 필요성 인식,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과 정보에 대한 인식 세 가지 요인 모두에서 즉, 의상관련학과를 졸업한 샵매니저가 비의상학과를 졸업한 샵매니저보다 더 크게 인식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의상관련학과를 졸업한 샵매니저가 비의상학과를 졸업한 샵매니저보다 단골고객관리에 대한 요구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특별수당 여부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재교육 필요성 인식과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에서 특별수당을 받는 샵매니저가 그렇지 않은 샵매니저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단골고객관리, 매장/본사관리, 구매고객관리 세 가지 요인 모두에서 특별수당을 받는 샵매니저가 재교육에 대한 요구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
여덟째, 급여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정보에 대한 인식에서 급여가 700만원 이상인 샵매니저가 150만원 미만, 150~300만원 미만인 샵매니저보다 많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단골고객관리에서 700만원 이상인 샵매니저가 150만원 미만, 150~300만원 미만인 샵매니저보다 더 많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경력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정보에 대한 인식에서 경력이 6년 이상 된 샵매니저가 1~3년 미만의 샵매니저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번째, 점포유형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에서 직영점이 비 브랜드 전문점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는 구매고객관리에 대한 재교육을 직영점, 백화점, 상설 할인점에 근무하는 샵매니저가 비 브랜드 전문점에 근무하는 샵매니저보다 요구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번째, 브랜드 유형에 따른 재교육 인식의 차이 분석 결과, 회사지원에 대한 인식과 정보에 대한 인식에서 디자이너/수입 브랜드에 근무하는 샵매니저가 PB브랜드에 근무하는 샵매니저보다 회사에서 더 많은 지원을 해준다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재교육 요구 내용에서도 단골고객관리, 매장/본사관리, 구매고객관리 세 가지 요인 모두에서 디자이너/수입 브랜드에 근무하는 샵매니저가 PB브랜드에 근무하는 샵매니저보다 더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두번째, 취급 패션상품 가격대에 따른 재교육 인식에 관한 결과, 재교육 필요성 인식과 정보에 대한 인식에서 고가/최고가에 근무하는 샵매니저가 저가/중저가에 근무하는 샵매니저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