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우리사회는 현대 문명이 지닌 다양성과 복합성으로 여러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세계의 여러 문화를 이해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화와 국제화로 인해 지역성과 민족성이 상실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정에서 다시 고유문화의 가치를 느끼고 그 근원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그 가치를 전통, 지역, 자연에 근거하며 고유의 문화적 형태를 혼합하고 절충하여 새롭고 현대적인 형태로 개발하고 있다.
그 중 전통문양은 원시사회로부터 세계 각 민족이 많이 사용한 장식적인 수단 중의 하나이다. 이는 각 민족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반영하여, 그 민족특유의 고유한 정서가 담겨져 있다. 또한 전통문양은 건축, 예술, 문화, 종교 등 인간생활에 있어 많은 부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상징성을 지닌 길상어문은 고대부터 건축, 공예, 조각, 회화 등 조형분야에 있어서 장식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인간 미의식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을 시대와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른 인간의 감정이 순수하게 담겨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상징적 의미와 염원을 담고 있는 길상어문의 모티브를 재해석하여 셔츠 디자인에 모던하게 활용하였다. 전통 길상어문을 바탕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인 금박·은박기법을 활용함으로서 전통과 현대의 크로스오버를 통하여 한국적 전통미와 현대미를 함께 표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길상어문의 모티브를 셔츠 디자인에 모던하게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함으로서 전통적인 감성을 담은 현대적인 셔츠를 개발함으로서 독창적인 패션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확대 하고 예술적이고 실용적인 고부가가치의 셔츠를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문헌고찰을 통하여 전통 길상어문의 개념과 역사를 정의하고, 길상어문의 특징과 분류를 연구하였다. 또한 셔츠에 이론적 고찰을 정의와 기원, 종류와 형태를 국내외 문헌과 사진자료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셔츠 디자인을 국내외 패션관련 전문서적과 디자이너들의 패션관련 잡지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길상어문을 재구성한 모티브를 모던한 셔츠 디자인에 도입한 셔츠 총 6점을 제작하였다.
작품1 숏 셔츠-화이트, 작품2 롱 셔츠-화이트, 작품3 롱 셔츠-화이트, 작품4 숏 셔츠-블랙, 작품5 롱 셔츠-블랙, 작품6 롱 셔츠-블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의 미의식과 한국인의 정신세계가 올바르게 이해되고, 길상어문을 통해, 당대의 미의식을 유추함으로써 길상문자문을 통한 한국인의 복식문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전통요소의 응용이나 재현이 아닌 독창적인 전통 특유의문양이 제시되어 전통미와 현대미를 지닌 셔츠가 개발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 길상어문을 모티브로 한 셔츠디자인의 독특한 문양디자인 을 표현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기법들을 사용하여 전통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셔츠의 한국적 문양 특히 길상어문은 매우 좋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한류문화의 바람도 타고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