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II. 컨버전스의 이론적 고찰 19
1. 컨버전스의 개념 19
1) 하이브리드(Hybrid) 25
2) 퓨전(Fusion) 27
3) 크로스 오버(Cross Over) 28
4) 콜래보레이션(Collaboration) 30
5) 통섭(Consilience) 31
2. 컨버전스 현상의 출현과 발전과정 34
3. 컨버전스의 유형 및 특성 42
1) 컨버전스 유형 42
2) 컨버전스 특성 55
III. 패션산업에 나타난 컨버전스의 유형 58
1. 기술 중심 컨버전스 58
1)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의 착용과 휴대가 가능한 건축 59
2) 스마트 폰으로 4D효과를 만드는 웨어러블 컴퓨터 60
3) 필립스의 Intelligent Biomedical Clothing 61
4) 옷의 온도 조절이 자유자재로 가능한 'Clima Ware' 61
5) 빗속에서 빛을 발산하는 레인코드(Raincoat) 62
6) 산성비를 맞으면 색이 변하는 옷 63
7) 폐기 우유로 만든 섬유 Qmilk 64
8) 살충 효과의 신소재 옷 65
9) 자전거용 야광조끼 'Lightning Vest' 66
10) 사회, 문화, 기술을 대변하는 드레스 'Intimacy 2.0' 67
11) 제스처로 컨트롤 하는 장갑 'Secret Keeper Gloves' 68
12) 공기정화 드레스 'Catalytic Clothing' 69
13) GPS 고글 'Transcend' 70
14) 옷으로 음악을 조정하는 'Zip' 71
15) 자전거 에어백 헬멧 'hövding' 72
16) 레이디 가가와 폴라로이드 'Grey Label' 73
17) 패션과 전자회로기술의 만남 Pseudomorphs 74
18) 기후 변화 드레스 Climate Dress 75
2. 산업 중심 컨버전스 78
1) 나이키와 APPLE 78
2) 아디다스 원(adidas ONE) 79
3) 웨어러블 헬스 케어 'Modwells' 79
4) 의류산업의 새 패러다임 - DC Suite 80
5) 3D-CLO 82
3. 인간 중심 컨버전스 85
1) 혈액기증자에게만 판매하는 패션브랜드 'The Red Rail' 85
2)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의 에이즈 티셔츠 86
3)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Ethical Fashion Africa' 88
4)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TOMORROW) 탐스(TOMS) 89
5) 구호(KUHO)의 '하트 포 아이(Heart for Eye)' 캠페인 89
6) Katell Gelebart의 식품 포장지로 만든 의상 91
7) 푸마가 선보이는 친환경 백 2탄 'Clever Little Shopper' 91
8) '패션의 윤리학: 착하게 입자' 92
9) 슬로우 패션 슈즈 'Creo' 93
10) 지속 가능한 축구화 '나이키 GS' 95
11) 랄프 로렌의 친환경 럭셔리 백팩 'Solar panel Backpack' 96
4. 서비스 중심 컨버전스 99
1) 아디다스의 마이코치 러닝 (adidas miCoach Running) 99
2) 치매환자를 위한 "GPS Shoes" 100
3) 일상의 건강 체크 팔찌 'UP by Jawbone' 101
4) 똑똑한 깁스 'Bones' 101
5) i-Fashion 102
5. 시장 중심 컨버전스 105
1) 포토그래퍼 히로시 스기모토(Hiroshi Sugimoto)와 에르메스 105
2) 루이뷔통(Louis Vuitton)과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a) 106
3) 크리스찬 디오르(Christian Dior)와 안젤름 라일(Anselm Reyle) 107
4) 니콜라스 컬크우드(Nicolas Kirkwood)와 키스 해링(Keith Haring) 108
5) 코카콜라와 장 폴 고티에(Jean Paul Gaultier) 109
6) 건축과 패션, 문화와 공간의 만남-프라다 트랜스포머(Prada Transformer) 110
7) Skin + Bones: 패션과 건축의 평행적 실천 112
8) 알렉산더 맥퀸의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전시 114
9)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의 132 5. 115
10) 막스앤스펜서(marks & spencer)의 우간다 아동 후원 사진전·패션쇼 개최 117
11) 패션콘서트 FACON '케이-컬렉션 인 서울(K-Collection in Seoul)' 118
12) 패션 브랜드 '터치(T.O.U.C.H)'와 패션&뷰티 컨버전스 매장 120
13) 체형에 맞게 변하는 마네킹 'FitBot' 121
6. 패션산업에 나타난 컨버전스에 대한 종합적 논의 124
IV. 패션산업내 컨버전스 디자인의 특성 127
1. 탈경계성 127
2. 감성지향성 128
3. 기술지향성 129
4. 시공간 초월성 129
5. 융합성 130
V. 결론 132
참고문헌 137
Abstract 148
그림출처 152
[표 1] 컨버전스(Convergence)의 의미 21
[표 2] 컨버전스와 디버전스의 비교 24
[표 3] 컨버전스의 유사용어 33
[표 4] 선행연구의 컨버전스 유형분류 44
[표 5] 기업들의 이종사업 사례 48
[표 6] 컨버전스 유형 및 특성 57
[표 7] 기술 중심 컨버전스 사례의 영역과 특성 77
[표 8] 산업 중심 컨버전스 사례의 영역과 특징 84
[표 9] 인간 중심 컨버전스 사례의 영역과 특성 98
[표 10] 서비스 중심 컨버전스 사례의 영역과 특성 104
[표 11] 시장 중심 컨버전스 사례의 영역과 특성 123
[표 12] 패션산업의 컨버전스 디자인 유형 126
[그림 1] 컨버전스의 연구 경향 16
[그림 2] 연구 구성도 18
[그림 3] 패션산업에 있어서 컨버전스의 영역 23
[그림 4] 컨버전스의 조건 24
[그림 5] 컨버전스의 주위환경 35
[그림 6] 컨버전스의 발생 배경 38
[그림 7] 사회의 변화과정 39
[그림 8] 선진국의 융합산업 테마 41
[그림 9] 스마트폰 갤럭시S-III 46
[그림 10] 스마트TV 46
[그림 11] 증강현실 기반의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2012. 46
[그림 12] 모바일 텔레매틱스의 개념도 48
[그림 13] 혼다의 아시모, 2011. 50
[그림 14] 화상회의용 로봇 Anybots QB, 2010. 50
[그림 15] 아이폰 어플로 구동되는 스마트펫, 2012. 50
[그림 16] 디지털환경과 아날로그 환경의 컨버전스 'Smart Phone Notebook Version 2' 50
[그림 17] 스케치를 디지털화 하는 'Inkling Pen' 50
[그림 18] 비누 하나를 사면 하나는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 기부되는 'Hand in Hand' 51
[그림 19] 모바일을 통한 컨버전스 52
[그림 20] 도시형 자전거'Sobi' 52
[그림 21] 복합문화공간 금호건설 'KRING' 54
[그림 22] 장르간의 컨버전스를 보여준 뮤지컬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54
[그림 23] 컨버전스의 특성 56
[그림 24] 디지털 융합 패션산업 58
[그림 25] LED Dress. 2008 59
[그림 26] 공학적으로 설계된 로보틱 드레스 59
[그림 27]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 대상 수상작, 2012. 60
[그림 28] 필립스의 Intelligent Biomedical Clothing 61
[그림 29] 옷의 온도 조절을 할 수 있는 'ClimaWare', 2011 62
[그림 30] 빗속에서 빛을 발산하는 레인코드 63
[그림 31] 산성비를 맞으면 색이 변하는 옷 "Rain Palette"2012. 64
[그림 32] 폐기된 우유로 만든 섬유 Qmilk, 2012. 65
[그림 33] 살충효과를 가진 신소재로 만들어진 옷, 2012. 66
[그림 34] 야광조끼 Lightining Vest, 2011. 67
[그림 35] 투명도 조절이 가능한 드레스 'Intimacy 2.0'2011. 68
[그림 36] 제스처로 컨트롤하는 장갑, 2011. 69
[그림 37] 촉매작용을 통한 세계 최초의 공기정화드레스 'Catalytic Clothing', 2011. 70
[그림 38] GPS를 장착한 스노우 고글, 2011. 71
[그림 39] 옷 자체로 음악을 통제하는 'Zip'이라는 컨셉디자인, 2011. 72
[그림 40] 자전거를 위한 에어백 'hövding'2011. 73
[그림 41] LC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썬글라스 형태의 카메라 'Grey Label' 2011. 74
[그림 42] 네덜란드 디자이너의 Pseudomorphs 드레스 75
[그림 43] 기후변화 드레스, 2010. 76
[그림 44] 센서 삽입이 가능한 나이키의 런닝화 78
[그림 45] 센서가 쿠션의 압력을 조절해 주는 아디다스의 운동화 79
[그림 46] 웨어러블 센서 시스템 Modwells, 2011. 80
[그림 47] DC Suite 81
[그림 48] 디지털 패션쇼 82
[그림 49] 3D-CLO 83
[그림 50] 3D-CLO의 디지털 패션쇼 83
[그림 51] 헌혈자들에게만 판매하는 레드레일 컬렉션, 2010. 85
[그림 52]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의 에이즈 티셔츠, 2010. 87
[그림 53]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의 에이즈 티셔츠, 2011. 87
[그림 54] 재활용 재질을 사용해 아프리카 나이로비(Nairobi)에서 핸드 메이드로 만든 가방, 2011. 88
[그림 55] 1:1 기부방식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는 탐스 슈즈 89
[그림 56] 구호(KUHO)의 '하트 포 아이(Heart for Eye)'2012. 90
[그림 57] 식물포장지로 만든 의상 91
[그림 58] 미생물 분해 쇼핑백 'Clever Little Shopper, 2011. 92
[그림 59] '패션의 윤리학: 착하게 입자' 전시 작품, 2009. 93
[그림 60] 독일디자이너 Jennifer Rieker의 슬로우 패션 슈즈 94
[그림 61]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재활용된 소재를 사용하여 구성된 ‘nike GS' 96
[그림 62] 랄프 로렌의 친환경 백팩 97
[그림 63] 사용자의 모든 운동 활동을 관리해 주는 통합 솔루션 (Total Sports Solution) 마이코치(miCoach) 99
[그림 64] 치매환자를 위한 GPS 신발,2011. 100
[그림 65] 건강체크팔찌 UP밴드 101
[그림 66] 회복과정을 알려주고 치유과정을 공유하는 깁스 'Bones',2011. 102
[그림 67] I-Fashion의 사업 범위 103
[그림 68] 에르메스를 위한 히로시 스기모토(Hiroshi Sugimoto)의 스카프 전시 'couleurs de l'ombre(Colors of Shadow)', 2012. 106
[그림 69] 도트무늬로 도배된 컨셉스토어 'Louis Vuitton &Kusama at Selfridges' 2012. 107
[그림 70] 'Dior & Anselm Reyle for Spring 2012' 107
[그림 71] 컬크우드와 키스해링의 캡슐 컬렉션, 2010. 108
[그림 72] 장폴고티에의 코카콜라 홍보 컨텐츠 109
[그림 73] 프라다 트랜스포머 건축물 2009. 111
[그림 74] 프라다 트랜스포머 Waist Down전시 112
[그림 75] Waist Down 전시장 내부 112
[그림 76] 연구자의 전시 작품 112
[그림 77] Skin + Bones: 패션과 건축의 평행적 실천 2008. 113
[그림 78] 알렉산더 맥퀸 전시 /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2011 115
[그림 79]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의 프로젝트 '132 5.'2010. 116
[그림 80] 막스앤스펜서의 2012 AW파콘쇼 117
[그림 81] K-Collection in Seoul 119
[그림 82] K-Collection in Seoul 참여 브랜드 119
[그림 83] K팝컬렉션 인 오키나와 120
[그림 84] AK PLAZA 수원점 컨버전스 매장 121
[그림 85] 체형에 맞게 변하는 마네킹, 2011. 122
[그림 86] 컨버전스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