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2장 문자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고대 문자의 형성 20
1. 동양의 Calligraphy 21
2. 서양의 Calligraphy 24
제2절 문자의 부흥 27
1. 종이의 사용 27
2. 인쇄술의 발달 28
제3장 민화문자의 발생 30
제1절 민화 31
1. 민화의 개념 31
2. 민화의 발생 배경 33
3. 민화의 종류와 특성 34
제2절 민화문자의 목적 36
제3절 민화문자의 활용가치 40
제4장 캘리그래피에 대한 일반적 고찰과 활용방안 41
제1절 캘리그래피 42
1. 캘리그래피의 개념 42
2. 캘리그래피의 특징 46
3. 조형적 표현에 따른 캘리그래피 48
4. 근대의 캘리그래피 51
제2절 현대 캘리그래피 기법의 특성과 조형원리 52
제3절 국내 연대별 캘리그래피 활용 디자인 분석 57
제4절 국내 캘리그래피 활용 회사별 디자인 분석 74
제5절 현대 캘리그래피 방향 제시 81
제5장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 83
제1절 조사분석의 의의와 방법 84
1. 가설 설정기준 84
제2절 연구 방법 85
제3절 연구 분석 결과 87
제4절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90
제6장 결론 91
결론 92
참고문헌목록 94
부록_설문지 97
[표5-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85
[표5-2]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캘리그래피 인지 선호도 87
[표5-3]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캘리그래피와 이미지 결합시 인지 선호도 88
[그림 1-1] 쐐기문자, 상형문자 21
[그림 1-2] 중세의 캘리그래피 예 25
[그림 3-1] 초충도/책가도 34
[그림 3-2] 예절문자도(유교문자도) 36
[그림 3-3] 비백호자, 예자도 37
[그림 4-1] 훈민정음 언해본, 용비어천가 43
[그림 4-2] 1945년, 서울거리 44
[그림 4-3] 근대의 캘리그래피 46
[그림 4-4] 필압, 필속을 활용한 작품 49
[그림 4-5] 50-60년대 보령약국앞 48
[그림 4-6] 캘리그래피의 활용예 52
[그림 4-7] 캘리그래피의 인터넷배너광고예 53
[그림 4-8] 캘리그래피 포장디자인 활용 예 55
[그림 4-9] 1950~6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1 57
[그림 4-10] 1950~6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2 58
[그림 4-11] 1950~6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3 59
[그림 4-12] 1950~6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4 60
[그림 4-13] 1970~8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1 61
[그림 4-14] 1970~8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2 62
[그림 4-15] 1970~8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3 63
[그림 4-16] 1970~8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4 64
[그림 4-17] 199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1 65
[그림 4-18] 199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2 66
[그림 4-19] 199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3 67
[그림 4-20] 199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래피 분석-4 68
[그림 4-21] 2000년대 광고이미지 캘리그라피 분석 69
[그림 4-22] 포장디자인 캘리그라피 분석-1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입상작 기준) 70
[그림 4-23] 포장디자인 캘리그라피 분석-2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입상작 기준) 71
[그림 4-24] 포장디자인 캘리그라피 분석-3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입상작 기준) 72
[그림 4-25] 농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 74
[그림 4-26] 농심의 새우깡, 안성탕면, 꿀꽈배기 연도별 75
[그림 4-27] 제일기획 2012(홈페이지 참조) 76
[그림 4-28] 이노션 작품들(쏘렌토, 스포티지, 옥수수수염차, 신한은행) 77
[그림 4-29] 이노션(홈페이지 참조) 78
[그림 4-30] ns홈쇼핑 메인카테고리 79
[그림 4-31] CJmall 메인카테고리, 롯데i몰 메인카테고리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