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2000년대는 디자인의 시대이다. 패키지, CI BI, 간판, 미디어 등 디자인은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어디든지 자리 잡고 있다. 당연히 많은 것을 선택하는 기로에 놓이게 된다.
소비자 중심의 현대사회는 경제성장과 정상 수준의 소비자 즉 프로슈머(Prosumer)가 넘쳐나고 품질 좋은 제품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다. 소비자는 이제 상품의 선택에 앞서 상품의 이미지를 구매하는 시대에 이르렀다. 날로 이슈화 되고 있는 이미지마케팅이 그 좋은 예이다.
따라서 좋은 디자인은 다양한 종류의 형상과 문자 이미지를 필요로 한다.
이 논문은 갈수록 디지털화되어 가는 디자인 속에서 자연스러운 개성이 최고의 가치를 창조하는 완성요소로 보고 그것을 이끌어 내는 핵심으로 캘리그래피에 대해 집중 연구코자 한다. 조선시대 후기 민화문자가 널리 이용되었기에 그 당시 트렌드를 기초로 하여 지금의 캘리그래피가 그 맥락을 이어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논문을 구성코저하며 앞으로의 캘리그래피의 발전 방향에 대해 연구 해보고자 한다.
캘리그래피를 사전적 의미에서 보면 「서도, 서예」 라고 되어있다. 즉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 또는 넓게는 일반적으로 활자에 의하지 않은 서체(書體), 좁게는 서예를 의미한다는 뜻이다.
본 논문 「조선후기 민화문자와 캘리그래피에 대한 연구」 는 서론에서는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론에서는 동·서양의 캘리그래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문자와 민화의 발전과정을 연구 및 운필법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18세기 조선후기에 민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과 종류, 특성을 알아보고 문자를 예술로 끌어올린 독특한 소재나 기법 및 제작 목적, 종류 등을 연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캘리그래피의 현재 상황에 대해 집중 조명하였다. 즉 캘리그래피는 일회적 독창성, 심미적 조형성, 추상적 회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구 및 제작 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결론부분에서는 미래의 발전 방향에서 캘리그래피는 문자 고유의 정보전달 기능과 더불어 감정적, 심미적 표현성 등을 기반으로 우리 글자의 아름다움과 개발 가능성,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바탕으로 미래를 유추해 보았다.
과거로부터 이어온 우리의 아름다운 캘리그래피의 현재와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캘리그래피의 활용현황 및 사례분석을 통해 캘리그래피의 효과적인 사용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