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I. 서론 16
A. 연구 배경 및 목적 16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II. 자연물의 일반적 고찰 18
A. 자연물의 개념 18
B. 자연물의 분류 18
1. 개잎갈나무(히말라야시다 / Cedrus deodara) 19
2. 굴피나무(Platycarya strobilacea) 22
3.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24
4.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 glyptostroboides) 26
5. 소나무(Pinus densiflora) 29
6. 사방오리나무(Alnus firma) 33
7. 오죽(烏竹 / Phyllostachys nigra) 35
8. 개양귀비(楊貴妃 / Papaver rhoeas) 36
9. 유칼립투스(Eucalyptus) 38
10. 상수리나무(Quercus acutissima) 40
11. 굴참나무(Quercus variabilis) 42
12. 신갈나무(Quercus mongolica) 44
13. 떡갈나무(Quercus dentata) 46
14. 갈참나무(Quercus aliena) 48
15. 졸참나무(Quercus serrata) 50
16. 플라타너스(양버즘나무 / Platanus occidentalis) 52
C.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사례연구 54
1. 그레그 그라프(Gregg Graff), 재클린 푸야트 (Jacqueline Pouyat) 54
2. 로라 베넷 (Laura Bennett) 56
3. 마리노엘 퐁땅 (Marie-Noëlle Fontan) 58
4. 그 외 자연물을 이용한 사례 59
III. 펠트의 일반적 고찰 60
A. 펠트의 기원과 역사 60
1. 펠트의 기원 60
2. 펠트의 역사 60
B. 펠트의 개념 62
C. 펠트의 특성 65
1. 양모의 특성 65
2. 펠트의 특성 65
D. 펠트의 소재 및 도구 66
1. 펠트의 소재별 분류 66
2. 펠트의 도구 69
E. 펠트의 기법의 분류 73
1. 펠트의 가공기법의 분류 73
2. 펠트의 형태적 기법의 분류 75
F. 펠트를 이용한 다양한 사례 77
IV. 문화상품의 일반적 고찰 82
A. 문화상품의 정의 82
B. 문화상품의 분류와 특성 84
1. 문화상품의 분류 84
2. 문화상품의 특성 84
C. 문화상품의 다양한 사례 85
1. 비움 (Vium) 87
2. 온 (Onn) 88
V. 작품 제작 및 해설 89
A. 작품 제작 의도 및 전개 방법 89
B. 작품 및 해설 93
1. 작품 1 (개잎갈나무 목걸이) 93
2. 작품 2 (굴피나무 고슴도치 인형) 95
3. 작품 3. 3-1. 동백나무 열매 부토니에(boutonnier), 3-2. 동백나무 열매 고래화병 98
4. 작품 4. 4-1. 오죽 목걸이, 4-2. 오죽 머리끈 103
5. 작품 5 (솔방울 반지) 108
6. 작품 6 (양귀비 반지) 110
7. 작품 7 (유칼립투스 열매 반지) 113
8. 작품 8 (갈참나무 각두 문화상품) 115
9. 작품 9. 9-1. 플라타너스 나무껍질 브로치, 9-2. 나무껍질 브로치를 활용한 펠트 바스켓, 9-3. 플라타너스 나무인테리어 소품 118
VI. 결론 125
참고문헌 127
〈표1〉 양모의 종류 및 특성 68
〈표2〉 소모카드(Worsted Card)의 종류 70
〈표3〉 물펠트(Wet-Felt) 기법의 도구 71
〈표4〉 니들펀칭펠트(Needle-punching felt) 기법의 도구 72
〈표5〉 문화상품의 개념 정의 83
〈표6〉 국내 문화 상품의 용도별·소재별 분류 86
〈표7〉 자연물 전처리 과정 90
〈표8〉 작품 계획표 91
〈그림1〉 수분기 전후의 수구화수 21
〈그림2〉 암구화수 21
〈그림3〉 구과 21
〈그림4〉 실편(좌)과 종자(우) 21
〈그림5〉 잎과 겨울눈 23
〈그림6〉 꽃차례 23
〈그림7〉 과수 23
〈그림8〉 과수(좌)와 소견과(우) 23
〈그림9〉 잎눈과 꽃눈 25
〈그림10〉 꽃 25
〈그림11〉 동백꽃의 수술 25
〈그림12〉 종자 25
〈그림13〉 수피 28
〈그림14〉 낙우송(좌)과 메타쉐쿼이아(우)의 비교 28
〈그림15〉 수구화수 28
〈그림16〉 익기 전 종자 28
〈그림17〉 수피 32
〈그림18〉 수구화수 32
〈그림19〉 암구화수 32
〈그림20〉 종자 32
〈그림21〉 잎 34
〈그림22〉 수꽃차례 34
〈그림23〉 암꽃차례 34
〈그림24〉 과수(좌)와 소견과(우) 34
〈그림25〉 줄기 35
〈그림26〉 잎 35
〈그림27〉 수형 37
〈그림28〉 잎 37
〈그림29〉 꽃 37
〈그림30〉 열매 37
〈그림31〉 수형 39
〈그림32〉 잎 39
〈그림33〉 꽃 39
〈그림34〉 열매 39
〈그림35〉 겨울눈과 수피 41
〈그림36〉 잎 41
〈그림37〉 암꽃 41
〈그림38〉 열매 41
〈그림39〉 꽃차례 43
〈그림40〉 암꽃과 열매 43
〈그림41〉 겨울눈과 수피 43
〈그림42〉 잎 43
〈그림43〉 겨울눈과 수피 45
〈그림44〉 잎 45
〈그림45〉 꽃차례(오른쪽 아래는 암꽃) 45
〈그림46〉 열매 45
〈그림47〉 겨울눈과 수피 47
〈그림48〉 잎 47
〈그림49〉 꽃차례 47
〈그림50〉 열매 47
〈그림51〉 겨울눈과 수피 49
〈그림52〉 암꽃과 잎 49
〈그림53〉 개화기의 꽃차례 49
〈그림54〉 열매 49
〈그림55〉 겨울눈과 수피 51
〈그림56〉 개화기의 꽃차례 51
〈그림57〉 암꽃 51
〈그림58〉 열매 51
〈그림59〉 겨울눈과 수피 53
〈그림60〉 잎 53
〈그림61〉 암꽃차계와 수꽃차례 53
〈그림62〉 열매 53
〈그림63〉 반투명 천연 밀납 수지 55
〈그림64〉 Antonyms Flow, 2010 55
〈그림65〉 Overview, 2010 55
〈그림66〉 Rapid Formations, 2010 55
〈그림67〉 Portals 31, 2010 55
〈그림68〉 수집한 자연물 55
〈그림69〉 도토리 각두 반지 57
〈그림70〉 도토리 반지 57
〈그림71〉 도토리 각두 브로치 57
〈그림72〉 전나무 열매 목걸이 57
〈그림73〉 나사 반지 57
〈그림74〉 엉겅퀴 반지 57
〈그림75〉 Plaquemine, 2011 58
〈그림76〉 Solandra, 2009 58
〈그림77〉 licuala, 2008 58
〈그림78〉 Guachimol-Pithecellobium Dulce, 2011 58
〈그림79〉 Graines du palmier du voyageur, 2010 58
〈그림80〉 Expositi 58
〈그림81〉 Reason for being-12-7, 한선주, 2012 59
〈그림82〉 가을을 켜켜이 쌓다, 김지영, 2011 59
〈그림83〉 Fullnature I ,고선미, 2012 59
〈그림84〉 Fullnature II ,고선미, 2012 59
〈그림85〉 유라시아의 요르트 62
〈그림86〉 몽골의 게르, 파오 62
〈그림87〉 펠트의 구조 64
〈그림88〉 펠트의 축용 메커니즘 64
〈그림89〉 Filtered, 조안리빙스톤, 2002 77
〈그림90〉 Pansies, 바바라 케이드(Barbara Cade) 79
〈그림91〉 Patterns, 바바라 케이드 79
〈그림92〉 Roadside-길가, 바바라 케이드 79
〈그림93〉 Memories - Surprises in the Garden #2, 바바라 케이드 79
〈그림94〉 Memories - Patterns in the Parking Lot, 바바라 케이드 79
〈그림95〉 'Tiny toadstool' 시리즈 베레모 80
〈그림96〉 'Tiny toadstool' 시리즈 베레모 80
〈그림97〉 펠트 장갑 81
〈그림98〉 펠트 넥 레이스 81
〈그림99〉 펠트 머플러 81
〈그림100〉 'Tiny toadstool' 시리즈 베레모와 여우목도리의 스타일링 이미지 81
〈그림101〉 Valwoo(발우) 87
〈그림102〉 Jaengban(쟁반) 87
〈그림103〉 사방탁자 88
〈그림104〉 한지발 스탠드 88
〈그림105〉 도자기 줄자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