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5
1. 사회적 배척과 자아 존중감(Self-Esteem) 및 인지능력 15
2. 사회적 배척과 광고 선택 및 기억의 양(Quantity)과 질(Quality) 16
제3절 연구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사회적 배척의 기원: 낙인 찍기(Stigmatization) 19
제2절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의 개념과 선행연구 21
1.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의 개념 21
2.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의 선행 연구 24
제3절 사회적 배척과 자아 존중감(Self-Esteem) 28
제4절 지위(Status)에 따른 사회적 배척 29
제5절 작업기억(Working Memory)과 사회적 배척 32
1. 작업 기억(Working Memory)의 개념 32
2. 작업기억능력(Working Memory Capacity)-주의제어(Attention Control) 34
3.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작업 기억(Working Memory) 36
4. 사회적 배척과 기억(Memory) 38
제6절 사회적 배척(Social Exclusion)과 소비 41
1. 사회적 배척 경험과 광고 선택 41
2. 상대적 지위 수준이 높은 집단에 의한 사회적 배척과 동조적 행동 42
3. 상대적 지위 수준이 높은 집단에 의한 사회적 수용과 과시적 행동 43
제7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5
제3장 연구 1 47
제1절 사전조사(Pre-Test) 47
제2절 [실험 1] 연구방법 50
1. 연구가설 1 모형 50
2. 연구가설 2 모형 51
3. 실험 개요 51
4. 실험 조작화 52
제3절 본 조사 52
1. 실험 디자인 52
2. 실험 절차 53
3. 종속변수 측정 및 척도 56
4. 사회적 배척 (Social Exclusion) 56
5. 로젠버그의 자아 존중감 척도 (RSES: Rosenberg Self-Esteem Scale) 59
6. 작업 기억 폭 과제(Working Memory Span Tasks) 59
제4절 연구결과 62
1. 실험 조작의 점검 62
2. 가설 1 검증 63
3. 가설 1-1, 1-2, 1-3 검증 64
4. 가설 2 검증 67
5. 가설 2-1, 2-2, 2-3 검증 70
6. 실험 1 전반적 논의 71
제4장 연구 2 73
제1절 [실험 2] 연구방법 73
1. 연구가설 3, 3-1 모형 73
2. 연구문제 1, 2 모형 73
3. 실험 개요 74
4. 실험 조작화 75
제2절 본 조사 75
1. 실험 디자인 75
2. 실험 절차 76
3. 종속변수 측정 78
제3절 연구결과 79
1. 가설 3 검증 79
2. 가설 3-1 검증 81
3. 가설 3A, 3B 검증 83
4. 연구문제 1 검증 85
5. 연구문제 2 검증 90
6. 실험 2 전반적 논의 96
제5장 결론 98
제1절 연구의 의의 98
제2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0
제3절 연구의 시사점 103
1. 이론적 시사점 103
2. 실무적 시사점 104
제4절 연구의 한계점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18
〈부록 1〉 118
〈부록 2〉 119
ABSTRACT 120
표 1.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5
표 2. 실험의 독립 변수 조작 50
표 3. 각 실험의 집단 별 크기 53
표 4. 사이버 볼 게임 배척 및 수용 상황 조작 57
표 5. 사회적 수용 VS. 배척 상황에 대한 조작 점검 62
표 6.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자아 존중감(Self-Esteem)의 평균값 63
표 7. 가설 c1과 c2 조건 간의 효과검정 65
표 8. 상대적 지위에 따른 자아 존중감의 평균값 65
표 9.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작업기억능력의 평균값 67
표 10.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과제별 평균값 68
표 11. 상대적 지위에 따른 작업기억능력의 평균값 70
표 12.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광고 유형 선택 빈도표 80
표 13. 상대적 지위 수준이 높은 상위 집단에 의한 배척 및 수용 84
표 14.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광고 기억의 양(Quantity) 평균값 86
표 15. 사회적 배척 및 수용 경험에 따른 광고 유형별 기억의 양(Quantity) 평균값 87
표 16.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광고 기억의 질(Quality) 평균값 89
표 17. 상대적 지위 수준에 따른 배척 및 수용 경험과 기억의 양(Quantity) 91
표 18. 상대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배척 경험과 광고 유형별 기억의 양(Quantity) 92
표 19. 상대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과 광고 기억의 질(Quality) 93
그림 1. 작업 기억 공간 33
그림 2. 연구가설 1, 1-1, 1-2, 1-3 모형 50
그림 3. 연구가설 2, 2-1, 2-2, 2-3 모형 51
그림 4. 실험절차 55
그림 5. 지위 수준이 높은 상위 집단과의 사이버 볼 게임 화면 58
그림 6. 문자 폭 과제와 대칭 폭 과제 실제 과제 화면 61
그림 7. 사회적 수용 VS. 배척 상황에 대한 조작 점검의 효과 63
그림 8.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자아 존중감(Self-Esteem) 64
그림 9. 상대적 지위에 따른 자아 존중감 66
그림 10.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작업기억능력 68
그림 11.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과제 69
그림 12. 상대적 지위에 따른 작업기억능력 71
그림 13. 연구가설 3, 3A, 3B 모형 73
그림 14. 연구문제1, 2 모형 74
그림 15. 선글라스 제품 광고 76
그림 16. 선글라스 광고 선택 자극물 77
그림 17. 사회적 수용, 배척 경험에 따른 광고 유형 선택 80
그림 18. 지위 수준에 의한 사회적 수용(P>0.05) 82
그림 19. 지위 수준에 의한 사회적 배척(P>0.05) 83
그림 20. 상위 집단에 의한 배척 및 수용 경험에 따른 유형별 광고 선택 85
그림 21. 상대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배척 경험과 기억의 정확성 94
그림 22. 상대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배척 경험과 기억의 유사성 95
그림 23. 상대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배척 경험과 기억의 왜곡수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