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명품의 정의 및 선행연구 17
1. 명품의 정의 및 특성 17
2. 명품소비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2절 명품에 대한 외재적 제품 평가단서 23
1. 브랜드 24
2. 쇼핑채널 27
3. 가격 29
제3절 컨조인트 분석 32
1.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과 목적 32
2. 컨조인트 분석의 절차 33
3. 컨조인트 분석에서의 시장세분화 37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문제 38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
제3절 측정도구 40
1. 속성의 선정 및 속성수준의 선정 40
2. 평가대상의 제시 방법 43
3. 자료 분석 46
제4장 연구결과 4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7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47
2. 쇼핑채널 이용 형태 49
3. 명품 가방 이용 형태 51
제2절 컨조인트 분석 결과 51
1. 컨조인트 분석의 응답에 대한 기술통계 52
2. 각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의 확인 53
3. 컨조인트 분석 결과 59
4. 부분가치의 의한 시장세분화에 따른 집단간 비교 결과 64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5
부록 82
ABSTRACT 89
표 1. 컨조인트 분석의 절차 33
표 2. 명품의 선택 속성 및 속성별 하위 수준 42
표 3. 제품의 프로파일 설계 44
표 4. 표본의 인구통계적인 특성 48
표 5. 표본의 쇼핑채널 이용 현황 49
표 6. 표본의 명품의 온라인 쇼핑채널 50
표 7. 표본의 명품 가방 이용 형태 51
표 8. 컨조인트 분석의 응답에 대한 기술통계 52
표 9. 브랜드 회귀분석 모형요약 54
표 10. 브랜드 회귀분석 계수 54
표 11. 쇼핑채널 회귀분석 모형요약 56
표 12. 가격 회귀분석 모형요약 57
표 13. 가격 회귀분석 계수 57
표 14. 프로파일 카드의 브랜드-가격 별 분포 59
표 15. Cramer의 V 통계량 59
표 16.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중요도 값 60
표 17.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유틸리티 61
표 18.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상관계수 63
표 19. 개인수준의 부분가치에 따른 시장세분화(RANK) 64
표 20. 개인수준의 부분가치에 따른 시장세분화(SCORE) 65
표 21. 50 만원 가격에 대한 독립표본 t-Test 검증 결과 66
표 22. 시장세분화에 따른 집단별 분산분석 결과 67
표 23. 50 만원 가격대의 집단간 다중비교 결과 68
그림 1. 개념제시카드 보기 45
그림 2. 브랜드의 수준별 부분가치 계수 도표 55
그림 3. 쇼핑채널의 수준별 부분가치 계수 도표 56
그림 4. 가격의 수준별 부분가치 계수 도표 58
그림 5.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중요도 값 도표 60
그림 6.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브랜드 유틸리티 도표 62
그림 7.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쇼핑채널 유틸리티 도표 62
그림 8. 컨조인트 분석 결과의 가격 유틸리티 도표 63
그림 9. 50만원 가격대의 집단간 다중비교 결과 도식화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