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제품속성 17
2.2. 가치 18
2.2.1. 개인적 가치 18
2.2.2. 소비자 가치 19
2.3. 제품편익 22
2.3.1. 제품편익의 특성 22
2.3.2. 제품편익의 유형 23
2.4. 정서적 브랜드 애착 27
2.4.1. 애착 27
2.4.2. 정서적 브랜드 애착 28
2.5. 자아일치성 30
2.5.1. 자아개념 30
2.5.2. 자아일치성 31
2.6. 브랜드 충성도 32
2.6.1. 인지적 충성도 33
2.6.2. 감성적 충성도 33
2.6.3. 행동의도 충성도 33
2.6.4. 행동적 충성도 34
제3장 연구 설계 35
3.1. 연구모형 35
3.2. 가설설정 36
3.2.1. 제품편익과 정서적 브랜드 애착 36
3.2.2. 제품편익과 자아일치성 38
3.2.3. 정서적 브랜드 애착, 자아일치성과 브랜드 충성도 40
3.2.4. 애착과 자아일치성에 대한 제품편익의 상대적 영향력 41
3.3. 자료수집 및 연구대상 44
3.3.1. 사전조사 44
3.3.2. 본 조사 44
3.4.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6
3.4.1. 감성편익과 상징편익 46
3.4.2. 정서적 브랜드 애착 46
3.4.3. 자아일치성 47
3.4.4. 브랜드 충성도 48
제4장 실증분석 49
4.1.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9
4.1.1. 탐색적 요인분석 49
4.1.2. 확인적 요인분석 49
4.2. 연구가설 검증 53
4.2.1.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53
4.2.2. 전체모형 대한 가설검증 55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60
5.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0
5.2. 연구의 한계점 61
참고문헌 63
설문지 76
ABSTRACT 81
[표 2-1] 가치의 다차원적 연구(1) 20
[표 2-2] 가치의 다차원적 연구(2) 21
[표 2-3] 제품편익의 분류 27
[표 3-1] 혁신제품 사용경험 45
[표 3-2] 선호 브랜드 45
[표 3-3] 인구 통계적 분포 45
[표 3-4]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연구자 47
[표 4-1]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4-2] 구성개념 간의 상관행렬 52
[표 4-3]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 4-4] 측정모형의 적합지수 53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지수 54
[표 4-6] 제안모델과 대안모델의 적합도 비교 54
[표 4-7] 가설 검증결과 58
[표 4-8] 상대적 영향력 검증 58
[표 4-9] 매개효과 가설 검증결과 59
[표4-10]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한 상관행렬 80
[그림 2-1] 브랜드 애착의 개념모델 29
[그림 3-1] 연구모형 36
[그림 4-1] 구조모형 검증결과 54
[그림 4-2] 대안모델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