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통해서 경제적인 가치와 사회적인 가치의 균형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매우 경쟁적인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기업의 사업적인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기고 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기업들이 다양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가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 지 규명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연구자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본 연구는 'Signaling Theory'를 도입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 가치 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한국 기업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바를 분석한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Signaling effort'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밝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