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1
제2장 관련 연구 13
1. 디지털 사이니지 정의 13
2.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현황 14
3. 디지털 융합 미디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16
4. 상호작용 관점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22
5. 혁신확산이론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 방향 26
6. 디지털 사이니지 구현 관련 기술 31
1) 콘텐츠 포맷기술 32
2) 콘텐츠 관리 기술 33
3) 콘텐츠 전송 및 분배 기술 34
4) 단말 기술 34
5) 클라우드 기술 35
6) Big Data 36
7) Machine to Machine(M2M) 36
7. 디지털 사이니지 법률적 근거 37
제3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 41
1. 상업 부분 41
1) 편의점 41
2) 화장품 프랜츠차이즈점 41
3) 멀티플렉스 극장 42
4) 마트 42
5) 아파트 엘리베이터 43
6) 대학 43
2. 공공부문 44
1) 지하철 44
2) 지역 관광 45
3) 수도권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 47
4) 미디어 폴 47
제4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9
1. 기술적 측면 49
1) 디스플레이 49
2) 네트워크 규모 49
3) 연동형 콘텐츠의 부족 51
4) 기술 표준화의 부재 52
2. 정책적 측면 53
1) 관련 법규의 부재 53
2) 공공 활용성 제고 필요 54
3)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축 지원 부족 54
3. 서비스적 측면 55
1) 특화된 콘텐츠의 질적 양상의 부재 55
2) 디스플레이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56
3) Business Model 개발의 필요 57
제5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 방안 58
1. 기술적 측면 58
2. 정책적 측면 59
3. 서비스적 측면 61
제6장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1] 국내 시장 전망 15
[표 2]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전망 16
[표 3] 디지털 사이니지의 혁신확산이론의 요소 28
[표 4] 옥외 광고물 등 관리법 중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 되는 조례 38
[그림 1] 이동 공간에서 Push형 미디어의 디지털 사이니지 18
[그림 2] 융합 산업으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21
[그림 3] 상호작용성을 가진 매체로 발전 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22
[그림 4] 사용자의 정보를 파악하는 Dior 향수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 26
[그림 5]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32
[그림 6] 좌/훼미리 마트, 우/올리브영 디지털 사이니지 42
[그림 7] 이마트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43
[그림 8]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45
[그림 9] 부산 관광 안내 사이니지 46
[그림 10] 서울 버스 쉘터 47
[그림 11] 강남역 미디어폴 48
[그림 12]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구현 51
[그림 13] QR코드 인식을 통한 휴대 기기와의 연동 52
[그림 14] 공중전화기로 등록된 '디지털 뷰' 54
[그림 15] 가로등으로 등록된 '미디어 폴' 54
[그림 16] 3D효과를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