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감성-이성 자극의 불일치가 초래하는 인지부하와 개인의 인지욕구가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 아이트래킹 접근법을 중심으로 18
제1절 서론 18
제2절 기존문헌 연구 20
1. 창의성 20
2. 인지부하 21
3. 인지욕구 23
4. 심리생리학적 측정 : 아이트래킹 관련 연구 25
5. 광고 메시지 및 멀티미디어의 원칙 28
제3절 연구방법 30
1. 실험자료의 개발 32
2. 연구설계 41
제4절 연구 I : 인지부하와 개인의 인지욕구가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 45
1. 연구방법 45
2. 연구 I 결과 49
제5절 연구 II : 인지부하와 인지욕구에 따른 생리신호 차이 54
1. 연구방법 55
2. 연구 II 결과 57
제6절 토의 및 결론 62
1. 토의 및 시사점 62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6
제3장 개인의 내재적 속성 및 관계적 속성이 개인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 시스템 개발 및 운영 팀 구성원 비교 68
제1절 서론 68
제2절 기존문헌 연구 71
1. 창의성 71
2. 탐색과 활용 75
3. 감성강도 및 인지욕구 77
4. 네트워크 구조 79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83
1. 개인의 내재적 속성과 창의성 83
2. 개인의 관계적 속성과 창의성 85
3. 창의적 과정과 창의성 87
제4절 연구방법과 실증분석 89
1. 자료 및 표본 89
2. 측정변수 92
3. 실증분석 95
제5절 결론 110
제4장 정보시스템 조직에서 정보기술 활용정도 및 지원정도와 팀 창의성: 팀 특성 및 다양성과 환경 불확실성에 따른 조절효과 연구 113
제1절 서론 113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15
1. 팀 창의성 115
2. 정보기술 활용정도 및 지원정도와 팀 특성 117
3. 환경의 불확실성과 팀 창의성 119
4. 팀 다양성 120
제3절 연구방법 123
1.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123
2. 측정변수 125
3. 자료분석 128
제4절 분석결과 132
제5절 결론 139
1. 시사점 139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42
제5장 자기확신과 인지욕구가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수준적(multilevel) 고찰: 정보기술 지원정도의 조절효과 143
제1절 서론 143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45
1. 개인 창의성 145
2. 자기확신과 창의성 147
3. 인지욕구와 창의성 148
4. 정보기술 지원정도와 창의성 149
제3절 연구방법 150
1. 자료 및 표본 150
2. 측정변수 152
3. 분석방법 155
제4절 연구결과 및 해석 160
1. 영 모형(Null Model) 분석 160
2. 무선계수 모형(Random-Coefficients Regression Model) 분석 161
3. 절편 및 기울기 모형(Intercepts-and-Slopes-as -Outcomes Model) 분석 162
제5절 토의 및 결론 167
1. 토의 및 시사점 167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70
제6장 결론 172
제1절 연구요약 172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75
참고문헌 178
부록 218
〈부록 1〉 스마트폰 광고 이미지 (감성 호소) 218
〈부록 2〉 스마트폰 광고 이미지 (이성 호소) 219
ABSTRACT 220
〈표 1-1〉 각 장 별 주요 내용 17
〈표 2-1〉 광고카피의 선정 34
〈표 2-2〉 감성소구 및 이성소구 카피에 대한 t-검정 결과(예) 35
〈표 2-3〉 최종 광고카피 36
〈표 2-4〉 감성소구 및 이성소구 이미지에 대한 t-검정 결과 37
〈표 2-6〉 측정 문항 40
〈표 2-7〉 실험 자극물에 대한 사후 조작 점검 47
〈표 2-8〉 창의성 평가에 대한 평가자간 신뢰도 48
〈표 2-9〉 인지부하 기술통계 50
〈표 2-10〉 인지부하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50
〈표 2-11〉 창의성 기술통계 52
〈표 2-12〉 창의성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표 53
〈표 2-13〉 응시시간 기술통계 57
〈표 2-14〉 응시시간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표 58
〈표 2-15〉 최초응시지속시간 기술통계 60
〈표 2-16〉 최초응시지속시간 이원배치 분산분석 결과표 61
〈표 3-1〉 시스템 통합 업체의 개발 및 운영업무 비교 90
〈표 3-2〉 설문응답자 특성 91
〈표 3-3〉 분석에 활용된 설문측정 항목 94
〈표 3-4〉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표본 전체 97
〈표 3-5〉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SI팀 98
〈표 3-6〉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SM팀 99
〈표 3-7〉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표본 전체 100
〈표 3-8〉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SI팀 100
〈표 3-9〉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SM팀 101
〈표 3-10〉 가설 검정 결과-표본 전체 102
〈표 3-11〉 가설 검정 결과-SI팀 103
〈표 3-12〉 가설 검정 결과-SM팀 103
〈표 3-13〉 집단 경로계수 비교 105
〈표 4-1〉 표본 특성 124
〈표 4-2〉 구성 개념 및 측정 문항 126
〈표 4-3〉 확인적 요인 분석 129
〈표 4-4〉 피설문자간 신뢰도 및 동의도 130
〈표 4-5〉 기술통계량 및 상관관계 131
〈표 4-6〉 다중회귀분석 133
〈표 4-7〉 가설검정 결과 요약 138
〈표 5-1〉 표본 특성 151
〈표 5-2〉 기술통계치 152
〈표 5-3〉 개인 수준 변수들의 상관관계 152
〈표 5-4〉 측정항목 153
〈표 5-5〉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57
〈표 5-6〉 다수준 자료 분석 결과 (무선계수 모형) 162
〈표 5-7〉 다수준 자료 분석 결과(절편 및 기울기 모형) 166
〈표 5-8〉 가설 검정 결과 종합 167
〈그림 2-1〉 아이트래킹의 일반적 시각화 기법 27
〈그림 2-2〉 연구모형 30
〈그림 2-3〉 창의성 실험 절차 31
〈그림 2-4〉 최종 광고 이미지(예) 37
〈그림 2-5〉 실험자극물에 포함된 광고 메시지(예) 38
〈그림 2-6〉 아이트래커를 이용한 실제 실험 상황 43
〈그림 2-7〉 인지부하 결과 51
〈그림 2-8〉 창의성 결과 53
〈그림 2-9〉 광고카피 영역에 대한 AOI 설정(예) 56
〈그림 2-10〉 응시시간 결과 58
〈그림 2-11〉 최초응시지속시간 결과 61
〈그림 3-1〉 연구모형 83
〈그림 4-1〉 개념 모형 117
〈그림 4-2〉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팀 특성의 상호작용 효과 134
〈그림 4-3〉 정보기술 지원정도와 팀 특성의 상호작용 효과 135
〈그림 4-4〉 정보기술 활용정도와 환경 불확실성의 상호작용 효과 136
〈그림 4-5〉 정보기술 지원정도와 직급 다양성의 상호작용 효과 137
〈그림 5-1〉 연구모형 147
〈그림 5-2〉 정보기술 지원정도의 조절효과 (인지욕구-개인 창의성) 165
〈그림 5-3〉 인지욕구-개인 창의성 관계에서 정보기술 지원정도의 교차수준 조절효과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