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인 또는 팀(Team)의 창의성이 어떤 조건에서 효과적으로 발현되는지를 외부 자극, 개인과 팀의 내재적 특성, 개성과 동료와의 상호 작용이라는 조건하에서 관찰하고 있다. 특히, 감성적인 요인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조명하면서 이것을 기존의 연구처럼 별개의 영향 요인으로 분리하지 않고 인지적 요인과 동등하게 배치하여 실험함으로써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양한 실증적인 방법을 동원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실험실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된 감성적이거나 이성적인 자극에 노출된 被驗者의 창작물을 전문가의 창의성 평가기법으로 측정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팀 내에서 긍정적 감정반응과 부정적 감정반응이 개인의 성과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보시스템을 新規로 分析하거나 構築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팀의 종업원과 旣存하는 정보시스템의 維持保守 업무에 종사하는 팀의 종업원에 대하여 전체 관점 및 차이에 대한 비교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시간의 긴박함에 대한 팀의 태도와 팀 구성원의 상호 신뢰가 팀 창의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인지 욕구의 조절효과와 더불어 관찰하고 있다. 끝으로 조직 내에서의 구성원에 대한 상호 신뢰의 유형과 도움에 대한 태도의 유형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창의성의 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自己愛的(narcissistic)인 개인 특성의 조절 효과와 더불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기여는 다음과 같다. 먼저 통제된 실험실 연구에서 자극의 호소 유형보다 자극을 주는 순서가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효과적인 창의성 촉진을 위해서는 자극의 내용보다 자극의 기법이 의미가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실증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분석이나 구축업무와 같이 정보시스템 생명주기의 前 단계의 업무를 수행하는 집단은 유지보수와 같은 後 단계의 업무를 수행하는 집단과는 달리 부정적 감정반응도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구성원 간에 정서적 기반의 신뢰가 집단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인지 욕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에는 인지적 기반의 신뢰도 집단의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에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도움을 구하는 행위보다 도움을 주는 행위이며, 대신 도움을 구하는 행위는 작업 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自己愛가 강한 개인의 특성은 도움을 구하는 행위와 창의성 간에는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지만, 도움을 주는 행위와 창의성간에는 부정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실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