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식은 기업의 역량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부각되었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지식 창출, 지식 보존, 그리고 지식 공유를 포함한 지식 관리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더불어 관계 마케팅과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볼 때 네트워크 배태성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네트워크 결속력은 기회주의적 성향을 억제하고 강한 관계에 더 높은 가치를 둠으로써 네트워크 성과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네트워크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explicit knowledge sharing 이 네트워크 결속력에 정의 영향을 주고 tacit knowledge sharing 은 역 U 자의 형태를 취한 다고 가정한다. 또한 지식 공유가 네트워크 결속력에 미치는 관계들은 네트워크 구성원들이 네트워크에 배태된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가정한다. 또한 Explicit knowledge sharing 과 Tacit knowledge sharing 이 네트워크 결속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를 하였고,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결속력이 네트워크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각 가설들은 가설 3 번을 제외하고 모두 지지되었다. 가설 3 은 네트워크 결속력에 각 지식 공유가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것인데, tacit knowledge sharing 이 네트워크 결속력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라는 가정과는 반대로 explicit knowledge sharing 이 tacit knowledge sharing 보다 네트워크 결속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tacit knowledge sharing 이 역 U 자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 적정한 정도로 공유될 때 까지는 네트워크 결속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과도하게 많이 공유되면 오히려 네트워크 결속력을 저해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 두 관계는 네트워크에 얼마나 강하게 배태되어 있는지에 따라 달라져서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해석된다. 네트워크에 강하게 배태되어 있으면 구성원들간에 기회주의적 행동이 억제되는 경향이 있어 정보 공유가 원활이 잘 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과도한 Tacit Knowledge sharing이 오히려 네트워크 결속력에 해를 입힐 수 있고, 이는 네트워크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므로 tacit knowledge sharing를 공유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