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11
제2절 연구 목적 및 의의 13
제3절 연구 범위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B2B 온라인 정보서비스 18
제2절 조직의 IS 지속이용 20
제3절 조직 내 담당자의 제한된 합리성과 책임성 23
1. 대리인 이론 23
2. 제한된 합리성 24
3. 책임성과 정당화 25
제4절 조직의 무리행동 26
1. 정보 캐스케이드 28
2. 네트워크 효과 32
제5절 B2B 관계 요인 33
1. 파트너십 품질 34
2. 관계몰입 35
제3장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6
제1절 사전 인터뷰 36
제2절 연구 모형 38
제3절 연구 가설 41
1. 기대일치와 지각된 유용성의 관계 41
2. 주변 정보와 정당화 가능성의 관계 42
3. 파트너십 품질과 관계몰입의 관계 46
4. 지각된 유용성과 정당화 가능성의 관계 47
5. 정당화 가능성과 관계몰입의 관계 48
6. 지각된 유용성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49
7. 정당화 가능성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50
8. 관계몰입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51
9. 경영진 챔피언십의 통제 필요성 52
10. 조직의 혁신성의 조절효과 53
제4장 연구 방법 및 분석 54
제1절 연구 방법 54
1. 변수의 정의 및 측정항목 54
2. 설문 절차 63
제2절 데이터 분석 65
1. 표본의 특성 65
2. 데이터 분석 도구 66
3. 측정모형 분석 67
4. 구조모형 분석 및 가설 검증 74
제3절 결과 해석 및 논의 82
1. 기대일치, 지각된 유용성과 지속이용의도 82
2. 정당화 가능성의 영향요인 83
3. 정당화 가능성의 결과요인 86
4. 관계 요인과 지속이용의도 87
5. 경영진 챔피언십과 조직의 혁신성의 영향 88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 요약 89
제2절 연구 시사점 92
1. 이론적 시사점 92
2. 실무적 시사점 9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96
참고문헌 97
부록: 설문지 117
ABSTRACT 121
〈표 1〉 세계 B2B e-비즈니스 시장 규모(2008년 기준) 19
〈표 2〉 조직의 IS 지속이용 관련 연구 22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7
〈표 4〉 그룹 간 측정변수의 평균차이 분석(t-테스트 결과) 64
〈표 5〉 표본의 특성 65
〈표 6〉 신뢰성 및 수렴타당성 분석 결과 68
〈표 7〉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70
〈표 8〉 적재값 및 교차 적재값(Cross-Loading) 71
〈표 9〉 다중공선성 검증 결과 72
〈표 10〉 동일방법편의 분석 결과 73
〈표 11〉 구조모형 검정 결과 75
〈표 12〉 연구가설 검증 결과 76
〈표 13〉 정당화 가능성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9
〈표 14〉 조절효과 분석결과 81
〈그림1〉 개념적 연구 모형 39
〈그림2〉 연구 모형 40
〈그림3〉 SERIPro 홈페이지(www.seripro.org) 초기 화면 63
〈그림4〉 연구가설 검증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