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이론적 배경 8
1.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8
2. 맞춤형 교육훈련과정 개발 절차 12
2.1. 교육훈련 과정 개발 개요 12
2.2. 직무분석 16
2.3. 교육과정개발 27
2.4. 맞춤형 교재 개발 32
3. 우리나라 공업계고등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실시동향 35
III. 연구 방법 37
1. 조사방법 및 대상 37
2. 자료수집 및 분석 37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맞춤형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학생, 기업체의 의식 조사 38
2. 맞춤형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분석 41
3. 맞춤형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46
V. 결론 51
참고문헌 55
〈표 II-1〉 교육훈련 과정개발 모형 및 절차 14
〈표 II-2〉 현장방문 면담지 18
〈표 II-3〉 직무모형 설정 시 유의 사항 21
〈표 II-4〉 지식(K), 스킬(S), 도구(T) 도출 26
〈표 II-5〉 교육훈련 유목화 28
〈표 II-6〉 교육훈련 상세화 29
〈표 II-7〉 교육과정 훈련계획 및 요약 30
〈표 II-8〉 교재 제작 과정 31
〈표 II-9〉 교육자료 31
〈표 II-10〉 교재의 전체 모듈 구성표 33
〈표 II-11〉 선행연구기관의 분석 35
〈표 III-1〉 조사방법 및 대상 37
〈표 III-2〉 설문조사 배포 및 회수 현황 37
〈표 IV-1〉 맞춤형 프로그램에 대한 의식 조사(교사_기업체) 38
〈표 IV-2〉 맞춤형 프로그램의 참여 동기(학생_복수응답) 39
〈표 IV-3〉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선발 기준(복수응답) 40
〈표 IV-4〉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업체 선정 기준(교사_복수응답) 41
〈표 IV-5〉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시간과 운영 희망 시간대(교사) 42
〈표 IV-6〉 참여 학교와 업체 간 연계 협의 사항(복수응답) 42
〈표 IV-7〉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교내 프로그램 탈락요인(교사_복수응답) 43
〈표 IV-8〉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취업 후 탈락 요인 (교사, 기업체_복수응답) 44
〈표 IV-9〉 맞춤형 프로그램이 취업 후 직무수행에 도움이 된 정도(교사, 기업체) 44
〈표 IV-10〉 담당교사가 인식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의 힘든 점 45
〈표 IV-11〉 기업체가 인식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의 어려움 45
〈표 IV-12〉 맞춤형 프로그램 취업생의 직무수행 중요도(기업체 관계자) 46
〈표 IV-13〉 맞춤형 프로그램의 중점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교사) 47
〈표 IV-14〉 맞춤형 프로그램 취업생의 직무수행 만족도(기업체 관계자) 47
〈표 IV-15〉 맞춤형 프로그램의 성과(교사) 49
〈표 IV-16〉 맞춤형 프로그램의 성과(기업체 관계자) 50
[그림 II-1]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추진 절차 8
[그림 II-2] 맞춤형 교육 운영 절차 11
[그림 II-3] 업체현황 파악양식 17
[그림 II-4] 현장방문 면담 시 필요 서류 18
[그림 II-5] 공업계측제어의 교육훈련 목표 및 인력양성 방안 20
[그림 II-6] 직무모형(A) 22
[그림 II-7] 직무모형(B) 23
[그림 II-8] 직무모형(C) 24
[그림 II-9] 직무통합모형 25
[그림 II-10] 교재개발절차 34
[그림 IV-1] 맞춤형 프로그램 만족도 48
[그림 IV-2] 맞춤형 프로그램 성과(교사) 49
[그림 IV-3] 맞춤형 프로그램 성과(기업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