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0
3. 연구방법 및 범위 11
가. 연구방법 11
나. 연구범위 및 구성 12
II. 이론적 고찰 14
1. 친환경농산물 의미와 현황 14
가. 친환경농산물의 분류 16
나. 출하동향 18
다. 가격동향 20
라. 판매처별 비중과 실태 20
마. 유통업태별 점포형태 및 시장전망 21
2. 친환경농산물 신뢰 24
3. 건강추구 욕구 25
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 26
5. 선행연구의 고찰 29
가. 친환경농산물과 관련한 선행연구 29
III.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방법 31
1. 연구모형 31
2. 가설설정 31
3. 조작적 정의와 측정 34
가. 친환경농산물 신뢰 35
나. 건강추구 욕구 36
다. 친환경농산물 구매 37
4.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38
가. 자료수집 38
나. 분석방법 38
IV. 실증분석 결과 39
1. 인구 통계적 특성 39
2.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41
가. 건강추구 욕구, 친환경농산물 신뢰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1
나. 친환경농산물 구매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2
3. 연구가설의 검증 43
가. 성별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3
나. 결혼여부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4
다. 나이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4
라. 신앙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5
마. 학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5
바. 직업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6
사. 연소득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7
아. 친환경농산물 신뢰와 건강추구 욕구에 대한 가설검증 48
자. 건강추구 욕구와 친환경농산물 신뢰에 대한 가설검증 48
차. 친환경농산물 신뢰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대한 가설검증 49
카. 건강추구 욕구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대한 가설검증 50
V. 결론 51
1. 연구결과 요약 51
2. 시사점 5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9
설문지 62
〈표 2-1〉 친환경농산물의 종류 및 기준 14
〈표 2-2〉 연도별 친환경농산물 출하량 추이 19
〈표 2-3〉 친환경 농산물 품목별 출하 규모(2007년) 19
〈표 2-4〉 친환경농산물과 일반농산물의 가격차이 비교(2007년) 20
〈표 2-5〉 친환경 실천농가의 판매처별 비중(2005) 21
〈표 2-6〉 주요 업태별 판매액과 점유비중(2006) 21
〈표 2-7〉 업태별 친환경농산물 취급점포 수 추이 23
〈표 2-8〉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23
〈표 2-9〉 친환경농산물 관련 선행연구 30
〈표 3-1〉 분석에 사용된 변수와 추출근거 35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39
〈표 4-2〉 건강추구 욕구, 친환경농산물 신뢰 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2
〈표 4-3〉 친환경농산물 구매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3
〈표 4-4〉 성별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 검증결과 44
〈표 4-5〉 결혼여부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결과 44
〈표 4-6〉 나이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결과 45
〈표 4-7〉 신앙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45
〈표 4-8〉 학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결과 46
〈표 4-9〉 직업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결과 47
〈표 4-10〉 연소득에 따라 친환경농산물 구매 가설검증 결과 47
〈표 4-11〉 친환경농산물 신뢰와 건강추구 욕구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48
〈표 4-12〉 건강추구 욕구와 친환경농산물 신뢰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49
〈표 4-13〉 친환경농산물 신뢰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50
〈표 4-14〉 건강추구 욕구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5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경로 15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