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8
II. 이론적 배경 9
1. 기업가정신 9
가. 기업가의 정의 9
나. 기업가정신의 개념 11
2. 역량 13
가. 역량의 개념 13
나. 역량의 구성요소 17
다.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19
3. 조직성과 26
가. 조직성과의 개념 26
나. 조직성과에 대한 접근방법 26
IV. 선행연구의 흐름 31
1. 기업가정신의 연구흐름 31
2. 기업가정신과 성과 33
III. 연구의 설계 37
1. 연구모형 37
2. 가설의 설정 38
IV. 실증연구 및 분석결과 40
1. 설문의 구성과 자료의 수집 40
가. 설문의 구성 40
나. 자료의 수집 41
2. 표본의 기술적 특성 41
3.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43
가. 탐색적 요인분석 43
나. 신뢰성 분석 46
4. 회귀분석 결과 47
가. 기업가정신과 개인역량 간의 회귀분석 결과 47
나. 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의 회귀분석 결과 48
다. 개인역량과 조직성과 간의 회귀분석 결과 49
V. 결론 50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0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2
부록 59
Abstract 62
〈표 2-1〉 기업가에 대한 정의 10
〈표 4-1〉 설문지의 구성 41
〈표 4-2〉 표본의 특성 42
〈표 4-3〉 독립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44
〈표 4-4〉 종속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45
〈표 4-5〉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46
〈표 4-6〉 기업가정신과 개인역량 간의 회귀분석 결과 47
〈표 4-7〉 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의 회귀분석 결과 48
〈표 4-8〉 개인역량과 조직성과 간의 회귀분석 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