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2
1.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개념과 현황 12
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개념 12
나.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의 현황 15
2. 자원기반이론 17
가. 자원기반이론의 개관 17
나. 기업자원의 개념 및 속성 19
3. 중소기업의 경영혁신이론 23
가. 혁신의 개념 23
나. 혁신의 유형 26
다. 현신이론 27
라. 중소기업의 혁신 29
4. 중소기업 역량에 관한 기존 연구 31
가. 중소기업의 역량에 관한 포괄적 논의 31
나. 기업가 정신 32
다. 기술적 및 재무적 역량 34
라. 마케팅 및 조직적 역량 35
마. 중소기업의 역량과 관련된 기존 연구 종합 36
4.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역량 40
가. 기업가의 경영능력 41
나. 기술적 기업가 정신 41
다. 기술적 자원 44
라. 재무적 자원 44
마. 마케팅/시장명성 자원 46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의 설계 47
2. 연구가설의 설정 48
가. 중소기업의 혁신역량과 성과 관계 48
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과 일반 중소기업에 따른 차이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9
IV. 실증연구 50
1.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50
가. 자료의 수집 방법 50
나. 표본의 특성 50
2. 신뢰성 및 타당성검증 52
3.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55
가. 기술 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55
나. 분석 결과 및 가설 검증 56
V. 결론 71
1. 연구결과의 요약 71
2. 시사점 및 한계 72
참고문헌 75
〈표 2-1〉 혁신형 중소기업의 유형 분류 13
〈표 2-2〉 이노비즈기업 인증 평가항목 14
〈표 2-3〉 연도별 이노비즈 기업 지정 현황 15
〈표 2-4〉 종업원 규모에 따른 이노비즈 기업의현황 16
〈표 2-5〉 업종별 이노비즈 기업의 현황 16
〈표 2-6〉 지역별 이노비즈 기업의 현황 16
〈표 2-7〉 혁신의 6하 원칙에 따른 개념 25
〈표 2-8〉 혁신의 주요 이론 27
〈표 2-9〉 중소기업의 역량에 관련 기존 연구요약 정리 36
〈표 4-1〉 표본의 업종별 특성 51
〈표 4-2〉 표본의 기업 특성 51
〈표 4-3〉 경영특성 변수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52
〈표 4-4〉 독립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3
〈표 4-5〉 경쟁우위 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4
〈표 4-6〉 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4-7〉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
〈표 4-8〉 기술혁신형 기업과 일반 기업의 차이 58
〈표 4-9〉 전체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수익률의다중회귀 분석 결과 60
〈표 4-10〉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수익률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1
〈표 4-11〉 전체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제품경쟁력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3
〈표 4-12〉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제품 경쟁력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4
〈표 4-13〉 전체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마케팅 경쟁력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6
〈표 4-14〉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자원역량과 마케팅 경쟁력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7
〈표 4-15〉 자원역량과 혁신성과의 가설 검증 결과 68
〈표 4-16〉 기술혁신형 기업과 일반기업 기업에 따른 차이분석 69
〈그림 2-1〉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장 과정 14
〈그림 2-2〉 벤처기업 핵심경영자원의 개념적 모델 40
〈그림 3-1〉 실증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