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중소기업 개념과 현황 12
가. 중소기업의 개념 12
나. 중소기업의 중요성과 역할 17
2. 중소기업 경영특성 22
가. 중소기업의 경영특성 22
나. 중소기업의 경영특성 23
3. 중소기업 혁신 25
가. 중소기업 혁신의 개념과 주요 이론적 관점 25
나. 중소기업 혁신의 영향요인과 조직성과 31
4. 규모에 따른 중소기업의 경영특성과 혁신 37
가. 중소기업의 경영특성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 37
나. 기업규모에 따른 차이 41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의 설계 44
2. 연구가설의 설정 45
가. 중소기업과 소기업의 경영특성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 45
나. 기업규모에 따른 경영특성 및 혁신의 차이 4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7
IV. 실증연구 49
1.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49
가. 자료의 수집 방법 49
나. 표본의 특성 50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1
3.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54
가. 기초 통계분석 54
나. 가설 검증 58
V. 결론 65
1. 연구결과의 요약 65
2. 시사점 및 한계 66
참고문헌 68
〈표 2-1〉 업종별 중소기업의 범위 14
〈표 2-2〉 외국의 중소기업 범위 16
〈표 2-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징 비교 22
〈표 2-4〉 혁신의 6하 원칙 27
〈표 2-5〉 혁신이론의 주요 관점과 내용 29
〈표 2-6〉 조직혁신 통합모형의 혁신 영향요인 32
〈표 4-1〉 표본의 특성 50
〈표 4-2〉 경영특성 변수에 대한 신뢰성 분석 결과 51
〈표 4-3〉 경영특성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2
〈표 4-4〉 혁신성과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3
〈표 4-5〉 최고경영자의 배경 특성 55
〈표 4-6〉 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4-7〉 상관관계 분석 결과 57
〈표 4-8〉 경영특성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59
〈표 4-9〉 경영특성이 시장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60
〈표 4-10〉 중기업과 소기업에 따른 경영특성과 혁신성과에 대한 t-test 결과 62
〈표 4-11〉 기업규모에 따른 경영특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63
〈그림 3-1〉 실증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