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공기업의 의의 20
1. 공기업의 개념 20
2. 공기업의 혁신 26
3. 대한지적공사 29
제2절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 31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1
2.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의의 32
3. SNS 개념 및 특성 37
4.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 활용 사례 40
제3절 정보통신시스템의 특성 및 이용 만족요인 43
1. 정보통신기술의 유형과 효과 43
2. 정보통신시스템의 특성 및 이용만족 46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0
1. 연구모형 50
2. 가설의 설정 52
제2절 조사도구 54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및 처리방법 56
제4장 분석 결과 59
제1절 피조사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설문내용 59
1. 인구·통계적 특성 59
2. 설문내용 분석 62
제1절 신뢰성 분석 73
제2절 가설의 검증 75
1. 상관관계 분석 75
2. 가설 검증 76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2
부록 99
ABSTRACT 105
[표 2-1] 소셜미디어의 특성 38
[표 2-2] 소셜미디어의 현황 39
[표 3-1] 설문지의 구성 54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60
[표 4-2] 기술적 특성 요인 만족도 62
[표 4-3] 개인적 특성 요인 만족도 65
[표 4-4] 조직적 특성 요인 만족도 67
[표 4-5] 조절변수 요인 만족도 68
[표 4-6] 지적업무성과 요인 만족도 69
[표 4-7] SNS 이용 및 도입 필요성 71
[표 4-8] 요인별 신뢰도 74
[표 4-9] 요인 간 상관분석 결과 75
[표 4-10] 독립변수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77
[표 4-11] 업무성과의 관계에 교육지원이 미치는 조절효과 분석 79
[표 4-13] 시스템 사용능력에 따른 SNS에 대한 인식의 변량분석 결과 85
[표 4-14] 시스템 사용태도에 따른 SNS에 대한 인식의 변량분석 결과 87
[표 4-15]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8
〈그림 1-1〉 연구 흐름도 15
〈그림 1-2〉 Delone & Mclean의 연구모형 16
〈그림 2-1〉 공기업의 지도이념과 관리원칙과의 관계 24
〈그림 2-2〉 공기업의 분류 26
〈그림 2-3〉 대한지적공사 조직도 30
〈그림 2-4〉 이승기의 연구모형 48
〈그림 2-5〉 Hiltz의 CMCS 수용도 평가모형 48
〈그림 2-6〉 이강철의 연구모형 49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3-2〉 위랜드 조직 및 시스템 구성 56
〈그림 3-3〉 위랜드 시스템 구성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