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5
가.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15
나. 시지각 능력 16
다. 주의집중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 18
가. 지적장애 학생의 전반적 특성 20
나.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 특성 27
2.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 33
가. 시지각발달 33
나. 주의집중 41
3. 지적장애학생의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 관련 선행연구 43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 참여자 48
2. 실험장소 54
3. 연구기간 54
4. 독립변인 55
5. 종속변인 측정도구 62
가. 시지각 발달 측정도구: 시지각 발달 검사(K-DTVP-2) 62
나. 주의집중 검사도구: FAIR 주의집중력 검사 64
6. 실험설계 및 절차 67
가. 실험설계(사전-사후 실험 통제집단 설계) 67
나. 실험절차 67
7. 중재충실도 74
가. 중재자 훈련 74
나.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75
8. 자료처리방법 76
IV. 연구 결과 78
1.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이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 78
2.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이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80
V. 논의 및 제언 83
1. 논의 84
가.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시지각 발달에 미친 영향 84
나.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주의집중에 미친 영향 89
2.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9
부록 102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03
〈부록 2〉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18회기) 104
〈부록 3〉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및 보충과제 훈련방법 비교 131
〈부록 4〉 연구자간 중재충실도 141
〈부록 5〉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48개 142
〈부록 6〉 보충과제 33개 148
〈표 1〉 시기별 시지각 능력의 발달 34
〈표 2〉 집단별 연구 참여 학생 선정 관련변인에 대한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 결과 49
〈표 3〉 실험집단 사전검사 결과 50
〈표 4〉 통제집단 사전검사 결과 51
〈표 5〉 실험집단 시지각 및 주의집중 특성 52
〈표 6〉 통제집단 시지각 및 주의집중 특성 53
〈표 7〉 연구 기간 및 활동내용 55
〈표 8〉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구성내용(48개) 56
〈표 9〉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구체물 활용 & 보충과제) 57
〈표 10〉 시지각 훈련 과제 및 보충과제 실시방법(예시) 61
〈표 11〉 시지각 발달 검사의 구성 내용(K-DTVP-2) 63
〈표 12〉 FAIR 주의집중력 검사 하위영역의 정의 및 측정방법 66
〈표 13〉 실험 설계 모형 67
〈표 14〉 회기별 과제의 수 70
〈표 15〉 실험집단 학생의 보충과제 훈련결과 71
〈표 16〉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수업 지도안(예시) 72
〈표 17〉 중재충실도 측정항목 75
〈표 18〉 중재자간 중재충실도 산출표 76
〈표 1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시지각 발달의 사전-사후 점수 차에 대한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 결과 79
〈표 2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주의집중의 사전-사후 점수 차에 대한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 결과 81
〈표 21〉 실험집단 내의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주의집중 검사(FAIR 주의집중력 검사)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 signed-ranks Test)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