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 사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은 여광응(1972)이 번안한 것으로, 이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48개의 과제를 구성해놓은 것이다. 기존의 실시방법은 유색연필을 사용하는 단순한 학습지 형태로 실시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구체물(색모래, OHP, 색종이, 여러 색의 실, 셀로판지, 천사점토, 와이어)을 활용하여 구체물을 탐색, 조작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훈련과제 수행 중 어려워하는 과제는 보충과제를 구성하여 지도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G군 소재의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으로 교사의 면담 및 예비관찰, 구체적인 선정기준에 따라 12명(남아 6명, 여아 6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에 6명, 통제집단 6명을 배치하였다.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는 총 18회기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30분씩 주 3~4회 총 6주간 진행되었다.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의 사전-사후 점수 차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기 위하여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사후 점수 차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서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 signed-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학생이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생보다 일반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일반 시지각 척도, 운동-감소 시지각 척도, 시각-운동 통합척도 세 개의 종합척도 지수 중에서 일반 시지각 척도는 8개의 하위검사를 종합한 점수로 소위 '시지각'이라 부르는 능력을 가장 잘 측정해주는 척도로써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사후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발달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주의집중에서 실험집단의 학생이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생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집중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집단 내의 사전-사후 변화는 주의집중의 하위영역인 선택주의력, 자기통제력, 지속성 주의력 모두에서 실험집단 내에서 향상을 보여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가 주의집중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구체물을 탐색, 조작하는 활동으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중재하여 자연스러운 반복학습을 통해 학생의 시지각 발달을 촉진시키고 주의집중 및 지속시간을 향상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