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과정중심 역할놀이 활동 14
나. 사회적 상호작용 15
다. 의사소통 16
라. 일반아동의 참여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18
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18
나.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20
2. 과정중심 역할놀이 22
가. 역할놀이의 개념 22
나. 역할놀이 지도방법 24
3. 역할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 26
4. 역할놀이와 의사소통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가. 자폐성장애 아동 30
나. 일반아동 30
2. 실험기간 33
3. 실험장소 34
4. 실험설계 및 절차 35
가. 실험설계 35
나. 실험절차 35
5. 관찰 및 측정 42
6. 관찰자간 신뢰도 42
1) 관찰자 훈련 42
2) 관찰자간 신뢰도 42
IV. 연구결과 44
1. 과정중심 역할놀이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44
가. 호명에 반응하기 44
나. 장난감 공유하기 46
다. 함께 웃기 48
2. 과정중심 역할놀이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50
가. 자발적 대답하기 50
나. 자발적 요구하기 53
다. 의사결정 표현하기 55
V. 논의 및 제언 58
1. 논의 58
2.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70
부록 72
[부록 1]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관찰표 72
[부록 2] 의사소통 관찰표 73
[부록 3] 금도끼 은도끼 역할놀이 대본 74
[부록 4] 숲속의 음악회 역할놀이 대본 75
[부록 5] (제목없음) 76
〈표 I-1〉 사회적 상호작용의 분류 15
〈표 I-2〉 의사소통의 분류 16
〈표 II-1〉 교사의 통제 성격에 따른 역할놀이의 분류 25
〈표 III-1〉 대상 아동의 특성 31
〈표 III-2〉 관찰 행동에 따른 실험기간 33
〈표 III-3〉 역할놀이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수절차 37
〈표 III-4〉 역할놀이 단위 시간 프로그램(예시) 40
〈표 III-5〉 일반아동의 훈련 일정표 41
〈표 III-6〉 목표행동별 관찰자간 신뢰도 평균과 범위 43
〈표 IV-1〉 대상아동별 호명에 반응하기의 행동 변화 45
〈표 IV-2〉 대상 아동별 장난감 공유하는 행동의 변화 46
〈표 IV-3〉 대상아동별 함께 웃기 행동 변화 48
〈표 IV-4〉 대상아동별 자발적 대답하기 행동 변화 51
〈표 IV-5〉 대상아동별 자발적 요구하기 빈도 변화 53
〈표 IV-6〉 대상아동별 의사결정 표현하기 빈도 변화 56
〈그림 III-1〉 역할놀이 장소 34
〈그림 IV-1〉 대상아동별 호명에 반응하기의 빈도 변화 46
〈그림 IV-2〉 대상아동별 장난감 공유하기의 행동 변화 47
〈그림 IV-3〉 대상아동별 함께 웃기 행동 변화 49
〈그림 IV-4〉 대상아동별 자발적 대답하기 행동 변화 51
〈그림 IV-5〉 대상아동별 자발적 요구하기 변화 54
〈그림 IV-6〉 대상아동별 의사결정 표현하기 변화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