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문 10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과제 17
3. 연구 방법 및 연구 참여자 18
4. 기존 연구의 고찰 21
1) 돌봄의 개념 21
2) 보육에서 돌봄에 대한 논의 22
3) 공동육아 부모와 교사들의 돌봄 실천 25
II. 공동육아 운동 개관 29
1. 공동육아의 개념 29
2.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의 탄생 32
3. 〈공동육아협동조합 어린이집〉 운영 36
4. 공동육아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 39
III. 교사-부모 관계 43
1. 부모와 교사, 경계 허물기 44
1) 교사가 바라보는 소비자로서의 부모 44
2) 보육의 주체로 부모, 다시 바라보기 51
2. 교사와 부모, 상호 돌봄의 관계 56
1) 교사가 부모를 돌본다는 것 56
2) 부모가 교사를 돌본다는 것 61
3. 교사와 부모, 동반자적 관계의 실천 64
1)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이해 64
2) 사회적 부모로 성장하는 부모로 교사의 인식 변화 71
IV. 교사-교사 관계 77
1. 공동육아, 새로운 출발선에 선 교사들 77
1) 공동육아 교사를 시작한 동기 77
2) 다양한 경험을 가진 교사들 79
2. 교사간의 관계 82
1) 교사관계의 초기 단계 82
2) 교사간의 관계적 돌봄 87
3) 교사와의 갈등 92
3. 공동육아 교사들의 연대와 소통 95
1) '공동육아 교사회'라는 조직을 통한 연대 95
2) 다양한 만남과 소통 97
3) 사회와 소통하기 위한 노력 100
V. 공동육아 운동 주체로 교사의 변화 103
1. 공동육아 운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03
1) 육아의 사회화 실현 103
2) 돌봄공동체의 실천으로 돌봄 사회 만들기 108
2. 공동육아 교사의 변화 과정 114
1) 돌봄의 주체로 변화 114
2) 내 삶의 주체로 변화 118
VI. 결론 125
참고문헌 131
ABSTRACT 137
〈표 I-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배경 20
〈표 II-1〉 공동육아협동조합 공동육아어린이집의 운영체계 37
〈표 IV-1〉 공동육아어린이집 교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 78
[그림 II-1] 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조직도 34
[그림 II-2] 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교사회 조직도 35
[그림 II-3] 공동육아협동조합의 조직 구성 37
[그림 III-1] 교사-부모 관계 76
[그림 IV-1] 공동육아 교사성장체계 모형 97
[그림 IV-2] 교사-교사 관계 102
[그림 V-1] 교사의 돌봄 실천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