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는 신속한 업무협의, 정보공유 및 내부 사용자간의 의사소통 등의 업무환경을 효율적으로 개선을 위해 통합 커뮤니케이션(UC:Unified Communications)기반의 협업 솔루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중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 증대 및 유기적인 정보공유를 위해 메신저와 영상회의 시스템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많은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은 업무 보안을 위해 자체적으로 구축한 업무용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메신저 기반 영상회의 시스템의 경우도 표준방식이 아닌 자체 개발한 S/W를 이용하여 P2P(Peer to Peer)방식으로 영상회의를 하고 있어 다른 인프라와의 연동을 통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협업 시스템을 구현하기 어렵다.
또한, 메신저 기반에서 사용되는 S/W를 이용한 P2P 방식의 영상회의 시스템은 다자간 회의 시 PC의 CPU와 네트워크 자원의 점유율을 높이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첫째, 영상회의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다지점 제어 장치(MCU: Multipoint Control Unit)와 메신저를 표준영상회의 시스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이용하여 연동 가능하도록 구현하고 둘째, 기존 메신저 기반의 P2P 방식 영상회의와 메신저에서 다지점 제어 장치를 이용한 영상회의를 1:1기준으로 참석자 수의 증가에 따른 성능을 회의참석자의 PC와 네트워크 트래픽 중심으로 비교 실험하였다.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다지점 제어 장치와 메신저를 연동하는 경우 다지점 제어 장치에서 각 회의참석자로부터 수신된 전체 영상을 한 화면 크기의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압축한 후 전송하고, 각 회의참석자는 전체 영상이 담긴한 화면 크기의 영상을 보게 되므로 회의참석자의 PC와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점유율을 높이지 않게 된다. 따라서 기존 메신저 기반의 영상회의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다자간 회의 시 PC 와 네트워크 자원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문제를 다지점 제어 장치를 이용함으로서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저비용으로 사용자 편의중심의 효율적인 업무환경과 통합커뮤니케이션기반을 구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