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내용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철도교량과 도로교량의 일반적 차이점 14
1. 설계 요구조건의 차이 14
2. 설계 하중의 크기 차이 15
3. 하중의 형식 17
4. 설계수평하중 19
5. 궤도 상호작용 검토 및 상호 작용력 저감 설계 20
6. 내진설계 23
제2절 횡분배 24
1. 하중의 횡분배 24
2. 횡분배 강성 27
3. 격자해석법 34
제3절 영향선 45
1. 영향선의 의미 45
2. 영향선의 용도와 성질 45
4. 영향선 46
제3장 적용모델 및 해석 51
제1절 적용모델 51
가. 해석일반조건 51
나. 해석일반조건 54
다. 모델링 54
제2절 조건 55
가. 적용 하중 55
제4장 결과분석 및 고찰 58
제1절 하중재하 없는 경우(고정하중) 58
제2절 철도활하중 재하 60
1. 1경간 활하중 재하 60
2. 2경간 활하중 재하 61
3. 3경간 활하중 재하 62
4. 모든경간 활하중 재하 63
제3절 도로활하중 재하 64
1. 1경간 활하중 재하 64
2. 2경간 활하중 재하 65
3. 3경간 활하중 재하 66
4. 모든경간 도로활하중 재하시 67
제4절 분석 및 고찰 68
제5장 결론 69
참고문헌 71
표 2.1. 도로교량 설계하중 16
표 3.1. DB-24 단위폭당 활하중 57
표 4.1. 하중재하 없는 경우 수직 반력값 58
표 4.2. 1경간 철도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0
표 4.3. 2경간 철도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1
표 4.4. 3경간 철도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2
표 4.5. 모든경간 철도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3
표 4.6. 1경간 도로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4
표 4.7. 2경간 도로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5
표 4.8. 3경간 도로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6
표 4.9. 모든경간 도로활하중 재하시 수직 반력값 67
표 4.10. 철도와 도로하중에 재하에 따른 각 경간에 생기는 최대 부(-)반력 68
그림 2.1. HL 하중 15
그림 2.2. LS 하중 16
그림 2.3. 도로교량 설계하중 17
그림 2.4. 열차하중의 전달경로 18
그림 2.5. 도로하중의 전달경로 18
그림 2.6. 자갈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 21
그림 2.7. 콘크리트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 21
그림 2.8. 거리에 따른 레일응력 22
그림 2.9. 교량과 궤도 상호작용에 따른 uplift 22
그림 2.10. 해석구조에 따른 횡분배 현황 25
그림 2.11. 비틀림 강성이 없는 격자보의 휨격자강도와 분배계수 27
그림 2.12. 하중분배효과를 위한 IQ/I의 가정(이미지참조) 29
그림 2.13. 가로보의 위치에 따른 효과 32
그림 2.14. 가로보의 갯수에 따른 효과 33
그림 2.15. 일반화된 격자모델 35
그림 2.16. 격점하중의 치환 재하 37
그림 2.17. 3개의 거더를 가지는 모델 39
그림 2.18. 내측 거더의 하중분배 40
그림 2.19. 외측거더의 하중분배 42
그림 2.20. 3개의 거더에 중앙1개의 가로보를 갖는 격자구조의 횡분배 43
그림 2.21. A점 반력의 영향선(VA-Line)과 B점 반력의 영향선(VB-Line)(이미지참조) 47
그림 2.22. 전단력 영향선(SC-L)(이미지참조) 48
그림 2.23. 휨 모멘트 영향선(MC-L)(이미지참조) 49
그림 3.1. 단면가정 52
그림 3.2. 철도활하중재하 모멘트도 52
그림 3.3. 차량활하중재하 모멘트도 53
그림 3.4. 해석단면 54
그림 3.5. 모델링 및 지점 54
그림 3.6. LS-22 철도표준하중 55
그림 4.1. 하중재하 없는 경우 59
그림 4.2. 1경간 철도 활하중 재하 60
그림 4.3. 2경간 철도 활하중 재하 61
그림 4.4. 3경간 철도 활하중 재하 62
그림 4.5. 모든경간 철도 활하중 재하 63
그림 4.6. 1경간 도로 활하중 재하 64
그림 4.7. 2경간 도로 활하중 재하 65
그림 4.8. 3경간 도로 활하중 재하 66
그림 4.9. 모든경간 도로 활하중 재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