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5
3. 논문의 구성 15
II. 절연구분장치 및 전기차 현황 16
1. 절연구분장치 16
가. 절연구분장치 개요 16
나. 절연구분장치 현황 22
2. 전기차(電氣車) 27
가. 전기차 개요 27
나. 전기차 현황 33
다. 편성현황 및 편성일반도 58
III. 절연구분장치와 집전장치의 인터페이스 60
1. 선구별 절연구분장치 현황 60
2. 절연구간 운전취급 절차 62
3. 절연구분장치 검토 63
가. 이중에어섹션 63
나. FRP섹션 65
다. NS-25형 67
4. 결과고찰 80
IV.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4
표 2-1. 구분장치의 종별과 사용구분 19
표 2-2. 교직구간 절연구간 길이산정 21
표 2-3. 절연구분장치 현황 22
표 2-4. 절연구분장치의 종별과 사용구분 25
표 2-5. 팬터그래프 습판체 특성 30
표 2-6. KTX 주요제원 1 34
표 2-7. KTX 주요제원 2 35
표 2-8. KTX 주요제원 3 36
표 2-9. KTX 주요제원 4 37
표 2-10. 8000대형 전기기관차 주요제원 1 40
표 2-11. 8000대형 전기기관차 주요제원 2 41
표 2-12. 8100~8200대형 전기기관차 주요제원 1 42
표 2-13. 8100~8200대형 전기기관차 주요제원 2 43
표 2-14. 간선형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1 46
표 2-15. 간선형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2 47
표 2-16. 간선형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3 48
표 2-17. 간선형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4 49
표 2-18. 간선형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5 50
표 2-19.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1 51
표 2-20.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2 52
표 2-21.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3 53
표 2-22.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4 54
표 2-23.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5 55
표 2-24. 전기동차(VVVF형) 주요제원 6 56
표 3-1. 선구별 절연구분장치 현황 61
표 3-2. 한국철도공사 운전취급규정 62
표 3-3. FRP형 절연구분장치의 특성(Sanwa Tekkt Corporation) 66
표 3-4. NS-25형 절연구분장치 특성 67
표 3-5. 개선대상 차량 69
표 3-6. 팬터그래프 제원 70
표 3-7. 전동차 주변환장치 보호동작 71
표 3-8. 동일편성에서 집전형태별 비교시험 결과 75
그림 2-1. 구분장치(Air Section) 17
그림 2-2. 구분장치(애자형 섹션) 18
그림 2-3. 구분장치(Air Joint) 18
그림 2-4. 절연구분장치 설치위치 19
그림 2-5. 이중절연방식 23
그림 2-6. 이중절연방식 설치도 23
그림 2-7. 절연구분장치 FRP형 24
그림 2-8. 절연구분장치 PTFE형 25
그림 2-9. 절연구분장치 NS-25형 26
그림 2-10. 크로스 암 방식 29
그림 2-11. 싱글 암 방식 29
그림 2-12. 차종별 팬터그래프 습판체 모양 31
그림 2-13. 고속전철KTX 33
그림 2-14. 고속전철KTX-산천 33
그림 2-15. KTX차량 전력제어 회로 38
그림 2-16. 8000대형 전기기관차 39
그림 2-17. 8100대형 전기기관차 39
그림 2-18. 8200대형 전기기관차 전력계통도 44
그림 2-19. 8000대형 전기기관차 전력계통도 44
그림 2-20.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 45
그림 2-21. 인버터제어방식 전기동차 45
그림 2-22. 저항제어차량 계통도 57
그림 2-23. 인버터제어차량 계통도 57
그림 2-24. 전동차 차종별, 편성현황 58
그림 2-25. 차량편성 일반도(전동차 VVVF 10량) 59
그림 3-1. 절연구간 각종 표지류 형상 및 설치위치 63
그림 3-2. 이중에어섹션구간 EMU와의 인터페이스 64
그림 3-3. 간선형 EMU와 이중에어섹션과의 관계약도 64
그림 3-4. 이중에어섹션에서 단로기 취급불가구간 65
그림 3-5. FRP형 절연구분장치 설치도 66
그림 3-6. NS-25형 절연구분장치 도면 67
그림 3-7. 전기동차와 NS-25형 절연구분장치와의 관계도 68
그림 3-8. 전기동차 전력계통 70
그림 3-9. 보조전원장치 전원공급 계통 71
그림 3-10. 저항제어차량 주회로도 72
그림 3-11. 인버터제어차량 주회로도 72
그림 3-12. 205계 0번대 73
그림 3-13. 205계 5000번대 73
그림 3-14. 일본 전동차 배치도 73
그림 3-15. 크로스 암 74
그림 3-16. 싱글 암 74
그림 3-17. 팬터그래프 1개로 운행 75
그림 3-18. 팬터그래프 2개로 운행 75
그림 3-19. NS-25형 절연구분장치 조립도 77
그림 3-20. 전동차 팬터그래프 설치간격 77
그림 3-21. 절연구분장치와 팬터그래프 위치(a) 78
그림 3-22. 절연구분장치와 팬터그래프 위치(b) 79
그림 3-23. 절연구분장치와 팬터그래프 위치(c) 79
그림 3-24. Calculation Pre-sag x 79
그림 3-25. Pre-sag 방법 79